2023년 2월 18일 토요법회,

< 관세음보살 구생경 > 기도 봉행하였답니다~~

 

 

 

 

►►►►►   토요법회  < 관세음보살 구생경 >  기도 봉행 

 

 

 

 

 

이 인연공덕으로 ...

저와 제 가족들이 탈없이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

기도와 불사에 동참한 모든이들이

재앙은 소멸하고 소원은 성취하기를 !

발고여락하여 이고득락하기를 !

 ()()()

 

 

►►► 이천도량, 삼보탑(三寶塔)

 

 

 

 

►►►►►   원장스님의  < 법화경 8대 비유 >  법문 중에서 .....

 

나무 삿다르마 뿐다리까 수뜨라

나무 삿다르마 뿐다리까 수뜨라

나무 삿다르마 뿐다리까 수뜨라

()()()

 

8. 사자좌에 앉게 되리

                                                                                                                  <법화경 8대 비유> 책 76쪽

 

그때에      석가모니 부처님이 찬탄하며 말하셨다. "훌륭하고 훌륭하다! 보현이여,

그댄능히 이경전을 보호하고 도움주어 중생들을 안락하고 이익되게 하리라. 그댄이미

헤아릴수 없이많은 공덕성취 하였으며 큰자비를 이루어서 옛날부터 최상가는 깨달음의

마음내고 능히이런 신통한     원을세워 이경전을 수호하니 여래또한 신력으로 보현보살

이름받아 지니는이 있다면은 수호하여 주겠노라.

보현이여, 어떤이가 법화경을 받아지녀 읽고외고 올바르게 기억하며 수행하고 배우거나

옮겨쓰면 이는바로 석가모니 부처님을 친견하고 그로부터 직접경전 들은것과 같으니라. 

마땅히    알지어다. 이사람은 석가모니 부처님을 공양하고 있음이며, 부처님이 이사람을

착하다고 칭찬하고 계심이며, 석가모니 부처님이 그를위해 손으로써 그의머리 어루만져

주심이며, 석가모니 부처님이 옷으로써 덮어주고 계심이라.

보현이여, 여래열반 한다음에 혼탁한     세상에서 어떤이가 법화경을 받아지녀 독송하고

암기하는 것을보면 이와같이 생각하라. '이사람은 멀지않아 불도량에 나아가서 마군들을

깨뜨리고 최상가는 깨달음을 얻게되며, 법북치고 소라불고 법의비를 내리면서 법륜굴려

천신들과 인간대중 가운데서 사자좌에앉게되리.' 그러므로 보현이여, 이경전을 받아가진

이를보면 마땅히    일어나서 멀리부터 환영하길 부처님을 공경하듯 할지니라."

 

보현보살 권발품을 설하실때 항하강의 모래수와 같이많은 한량없고 가이없는 보살들이

백천만억 선다라니 얻었으며 삼천대천 세계모든 미진수의 보살들은 보현도를 구족하게

되었으며 부처님이 법화경을 설하실때 보현등의 보살들과 사리불등 많은성문, 천신들과

용과사람, 인비인등 대중들이 모두크게 환희하여 부처님의 말씀받아 가지고는 예배하고

물러갔다. 

 

원이차공덕 보급어일체 아등여중생 당생극락국 동견무량수 개공성불도

願以此功德    普及於一切    我等與衆生   當生極樂國   同見無量壽   皆共成佛道

()()()

 

 

 

자, 손을 들어 머리를 쓰다듬으면서,

따라하세요~

" 착하도다! 착하구나! 착하구나! "

" 최상의 깨침 얻고, 사자좌에 앉게 되리라! "

" 마하반야바라밀 "

부처님이 이렇게 하신다 이거다.

법화경을 수지 독송 하는 이를 보면 부처님을 만난듯이 하여라 라고 표현하신다. 

왜냐면?

많은 경전이 있지만 < 법화경 > 이야 말로,

< 부처님의 본래 취지 > 를 담고 있기 때문이다. 

 

방편이 아니라, < 진실 > 이다. 

 

불교는 방편교(방편의 가르침)가 있고, 진실교(방편의 가르침)가 있다. 

방편은 뭐고? 진실은 뭐냐?

 

* 방편은?

우리가 중생이다.

부처님 관세음보살님, 나좀 살려주쇼? 도와주쇼? 부자되고 병이 낫고 장수하고 이렇게 해 주십시요? 이게 다 방편이다. 

 

* 진실은?

법화경에 나온다. 

불지견(佛知見)열어(開) 보이고(示) 깨달아(悟) 들어가게(入) 한다. 

불지견(佛知見) 여러분들이 본래 부처다. 이 소리다.

그런데, 본래 부처라고 하면 안 믿으니까, 그럼 내 자식이다. 이렇게 하신 거다.

부처님의 자식이 크면 뭐가 될까?

" 부처! "

그렇지, 부처 된다 이 소리다. 

이것이 진실인거다.

 

그렇다고 방편이라고 해서 쓸모 없는 거냐?

방편과 진실을 같이 갖추어야 된다. 

다만, 진실을 모르는 방편은 사도(邪道)가 된다. 

방편이라는 것은 < 진실을 알 때, 방편이 방편으로 작용 > 하는 것이다. 

방편이 목적이 되 버리면, 그것은 잘못된 법 사법(邪法)이 된다.

 

 

 

법에는 세가지 법이 있다.

따라해 보세요~

첫째, 정법(正法)

둘째, 비법(非法)

셋째, 사법(邪法)

정확히 알아야 된다. 

 

법화경을 묘법연화경(妙法蓮華慶) 정법연화경(正法蓮華慶) 이라고 한다.

법화경이야말로 정법을 설하고 있다. 

그럼, 정법이 뭐냐?

불지견을 개시오입(開示悟入)하는 것이 정법이다. 

불지견이라는 것이 뭐냐?

따라해 보세요~

" 나는 본래 부처다! "

" 지금도 부처고, "

" 항상 부처다! "

" 뻘짓하고 있는 건 내가 아니다. 나의 아바타다! " 

" 몸과 마음은 아바타! "

" 관찰자가 진짜 나! "

이것이 정법이다. 

< 아바타명상 > 이 정법명상이다. 

아바타명상은 정법에서 시작하는 명상이다.

 

나는 중생이니까 마음도 불안하고 몸도 시원치않고 수행을 하다 보면 언젠가는 부처가 되겠지 이거는 방편법 비법(非法)이라고 한다. 정법은 아니다. 그렇치만, 전혀 필요 없는 것은 아니다.  非法 不法(법이 아니다)하고는 다른 거다. 

 

사법(邪法) 진실을 모를 때는 방편이 사법이 된다.

진실을 알면서 방편을 쓰면 그게 방편법이 된다. 

그런데, 방편법이 진실인줄 모르고 쓰면 그게 사법이 된다. 

기도하면 뭐든지 이루어진다. 진짜 뭐든지 이루어질까? 저 새끼 좀 죽었으면 좋겠어 이루어질까? 하하하 안 이루어진다. 이루어지게끔 그쪽으로 힘을 쓰면 그게 사법, 삿된 법이다. 

그래서 우리가 정법과 비법과 사법을 구분을 할 줄 알아야 된다. 

정법은 진실이다. 진실은 본래 부처다.

비법은 방편이다. 방편은 불보살님의 가피다.

내가 지금 중생놀음을 하고 있지만, 본래 부처였는데 어떻게 하다 보니까 중생놀음을 하고 있어, 하지만 나는 부처로 가고 있어, 도와 주시고 지켜 주십시요. 이거까지는 방편이다.

불교에서 기도는 방편이고, 참선 · 행불이 진실인 거다.

 

남을 해코지하는 기도나 조선시대때 보면 허수아비 만들어서 찌르고, 남 못 되라고 비방하고 저주하고 이러는 것은 다 사법이다. 이런 짓은 절대 하면 안 된다. 이거는 자기가 받게 된다. 엄청나게 되돌려 받는다. 한 생 편하자고 수 십생을 지옥고를 받는 짓을 해서는 안 된다. 차라리 그냥 내가 불편하고 말지 이렇게 해야 된다. 

 

정법(正法)과 비법(非法)과 사법(邪法)을 잘 구분해서 실행해야 된다.

 

이렇게 해서 이 번 달로 < 법화경 8대 비유 > 를 마치고,

다음 달 부터 < 행불 명상 (월호스님의 그릇이론) > 을 법문 합니다.

 

 

 

덕 높으신 원장스님 !!!

 그동안 < 법화경 8대 비유 > 강설로

본래 부처 · 지금 부처 · 항상 부처로

확인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

이끌어 주심에 청정한 마음으로 감사함을 올립니다 !!!

 

 

 

 

 

►►►►►   월호스님의  < 행불 명상 > 실습 개요  ... 

 

1. * 행불명상 개요 : 바야흐로 명상의 시대가 다가왔다.

최고의 명상은 깨달음으로 향하는 명상이 아니라,

깨달음으로부터 시작하는 명상, 즉 < 행불명상 > 이다.

불교의 대표적 수행법인 절 · 기도, 그리고 명상 · 참선은

나름대로 의미와 효과가 있다. 하지만 따로따로가 아니라,

참회 · 발원 · 기도 · 참선 · 행불로 이어지는

일련의 수행과정을 통해야 시너지 효과가 발생한다.

 

< 행불명상 >은 국사암에 있을 때 했었다. 굉장히 효과적이였다. 그때는 철야정진을 했다. 밤 9시부터 새벽 3시까지 6시간동안 철야정진한 프로그램이다. 철야를 할까도 했는데, 무리인 것 같아서 일단은 4시간짜리 프로그램으로 줄여서 해 보자. 이게 행불선원만의 특화된 프로그램이다. 월호가 지금까지, 출가하기 전에 10년 출가해서 30년해서 40년 동안 온갖 수행법을 다 겪어 봤는데, 그 중에서 가장 효과적인 수행법이다. 일단, 믿고 한 번 따라 해 보시라.

하하하

( 짝짝짝짝~~ !!! )

전생에 무슨 복을 지었길래, 

( 하하하~~ )

여러분들이 이걸 만난건지.

 

2. * 행불명상 방법 : 다섯 단계의 체계적인 집중수행

하나, 그릇 비우기 : 참회를 통한 자기정화

둘, 그릇 채우기 : 발원을 통한 자기전환

셋, 그릇 키우기 : 기도를 통한 자기확장

넷, 그릇 없애기 : 참선을 통한 자기확인

다섯, 그릇 만들기 : 행불을 통한 자기창조

 

* 참회를 통해서 자기 마음 그릇을 비우고,

참회라는 것은 자기 마음 속에 있는 탐 · 진 · 치를 비워 내는 거다. 

 

그 다음에 그 비운 자리에다

* 발원을 빨리 채워 넣어야지 안그러면, 똑같은 탐진치가 들어 온다.

탐진치를 비우고  빈 그릇에 발원을 채워야 못 들어 온다.

발원을 통한 자기전환이다.

 

그 다음에 그릇을 키워야 되겠다.

그릇을 키우는 거다. * 기도를 통한 자기 확장.

 

그 다음에 그릇이 아무도 커도, 그릇이 있는 한 안이 있고 밖이 있다.

나가 있고 남이 있다. 이익이 있고 손해가 있다. 그래서 완전히 그릇을 없애야 된다. 

* 참선을 통한 자기확인.

 

그 다음에 없애 놓고 그냥 지내느냐? 다시 그릇을 만드는 거다.

이것이 * 행불을 통한 자기창조.

 

< 참회 · 기도 · 발원 ·  참선 ·  행불 > 다섯 단계다.

 

법성게에 보면 이 말이 있다. 

중생수기득이익(衆生隨器利益) 중생들이 그릇에 따라 이익을 얻는다. 

여러분들이 복을 많이 받고 싶으면 그릇을 키워야 된다.

요만한 그릇에 아무리 담아 봐야 더 이상 담을 수가 없는 거다.

그릇을 키워서 복을 많이 받고 그 다음에 그릇을 부셔서 나와 남이 둘이 아닌 경지를 체험하고 그 다음에 원을 세워서 다시 또 이 세상을 살아 나가는 단계다. 

 

참선이나 명상이 불교의 진실이지만, 처음부터 참선이나 명상이 잘 되는 사람도 있고 안 되는 사람도 많다. 아 나는 기도는 좀 되는데, 참선은 못하겠어 이러는 사람 의외로 많다. 왜 그런지 아세요?

업장이 많아서 그렇다.

업장이 많으면 가만히 못 앉아 있다. 

업장이 자리 잡고 짓누르거나 흔들어 댄다.

 

참선하면 이뭐꼬? 화두 이거 하나만 하면 되. 하나만 하면 되긴 뭐가 되요?

하나만 하면 얼마나 좋겠어 물론 하나만해서 되는 사람도 있다. 아주 수승한 사람, 전생부터 많이 닦은 사람, 업장이 별로 없는 사람, 지혜로운 사람 이런 사람들은 이뭐꼬? 가지고 된다. 

이뭐꼬? 답이 뭐에요?

이것뿐! 

 

 

 

 

 

 

 

 

 

 

 

 

 

 

 

 

 

 

 

>>>>>  짜짠~~ !!!!!   드디여, < 이뭐꼬? 이것뿐! > 책이 나왔답니다~~ !!!

 

 이뭐꼬?  시대에서,  이것뿐!  의 시대로 

패러다임을 열어 주신 ...

원장스님의 공덕에 존경찬탄 올립니다~~

()()()

 

 

 

 

 

책 나왔죠?

책 제목이 뭐에요?

" 이뭐꼬?  이것뿐! "

아주 답까지 여기다 썼다. 

이뭐꼬? 화두 뿐 아니라, 한국불교에서 드는 대표적인 화두 33개의 화두를 다 풀어 놨다. 그럼, 왜? 그랬을까? 월호스님이 돌았나? 

이제 이뭐꼬? 의 시대는 지났다.

이제 이것뿐! 의 시대가 왔다. 

이뭐꼬? 화두는 이 시대의 효용 가치가 없다. 그렇다고 하지 말라는 소리가 아니다. 

빨리 풀고, 빨리 해결하고, < 이것뿐으로 살자! > 이거다. 

이것뿐은 뭐냐?

현상이 있을 뿐 실체는 없다. (有名無實)

이게 바로 < 아바타명상 > 이다. 

그러니까,,, 이뭐꼬의 답에서 시작하는 명상이다.

이뭐꼬? 는 깨달음으로 향해가는 명상이고, 

깨달음에서 시작하는 명상,,,

이게,,,  * 아바타명상  * 바라밀명상  * 행불명상이다. 

이게 얼마나 효과적입니까?

(손뼉을 짝 치시며), 박수치는 놈이 누구라고?

(손뼉을 짝 치며), 짝 !

부처의 행위가 부처다.

나의 행위가 나다. 

행위가 행위자다.

행위가 있을 뿐, 행위자는 없다. 

이거다. 

 

밥먹는 놈이 누구라고?

" 냠냠쩝쩝 "

 

웃는 놈이 누구라고?

" 우하하하하 "

 

박수치며 웃는 놈이 누구라고?

" 짝짝짝짝 우하하하하 "

 

 이게 < 이뭐꼬? > 의 답이다. 

 

설사, < 이것뿐! >이라고 해도 안 맞는다 이거다. 

이것이 무엇이냐? 물으면 <이것뿐>이 답이고, 

박수치는 놈이 누구냐? 물으면 <짝> 이 답이고,

웃는 놈이 누구냐? 물으면 <우하하하하> 이게 답인 거다. 

 

답을 다 누설했다. 

 

왜 그러냐?

 

여기서, < 시작하자 !!! > 이거다.

 

이게,  < 이 시대의  화두 > 다. 

 

 

 

 

3. * 효능 : 방편에서 진실로! 나도 해탈! 너도 해탈! 모두 해탈!

불도를 배우는 것은 자기를 배우는 것이다. (나는 무엇인가?)

자기를 배우는 것은 자기를 잊는 것이다. (無我체험 : 아바타명상)

자기를 잊는 것은 모든 사물이 스스로 명확해지는 것이다. (大我체험 : 바라밀명상)

자신도 타인도 해탈시키는 것이다. (是我체험 : 행불명상)

 

이것이 도겐선사의 게송이다. 쇼보겐조 정법안장(正法眼藏) 기가막힌 게송이다. 

이 게송안에 아바타명상 • 바라밀명상 • 행불명상이 다 들어 있다. 

 

* 불도를 배우는 것은 나를 배우는 거다. 

나는 누구인가? 철학자들이 말하는데, 나는 누구인가는 질문부터 잘 못 된 질문이다나는 누구인가 하는 것은 나는 이미 인간인데 인간 중에 누구냐? 이소리가 되버린다. 

나는 무엇인가? 가 맞다. 

Who Am I ? 보다 더 정확한 질문이,

What Am I ? 나는 무엇인가? 이렇게 질문해야 된다.

 

* 자기를 배우는 것은 자기를 잊는 것이다.

자기가 없어 지는 거, 이게 바로 무아체험이고, 아바타명상이다.

 

자기를 잊는 것은 모든 사물이 스스로 명확해지는 것이다.

대아체험이다. '이것이 나다' 하는 생각이 없어지면, 나 아닌 것이 없어진다. 

일체가 다 나이고 부처인 것이다. 

'이것이 나다' 하고 생각하면, 나머지는 다 남이 되버린다.

'이것이 나다' 하는 생각이 없어지니까, 나 아닌 것이 없어진다. 

이게 바로 대아체험이고, 이게 바라밀명상이다.

 

* 자신도 타인도 해탈시키는 것이다.

이게 시아체험이고, 행불명상이다.

불행시불(佛行是佛) 부처의 행위가 부처다. 

아행시아(我行是我) 나의 행위가 나다. 

행위가 있을 뿐, 행위자는 없다.

 

< 금강경 > 에 통달무아법자(通達無我法者) 진시보살(眞是菩薩) 나온다.

무아법에 통달한 사람이 진정한 보살이다 이거다. 

무아법에 통달하기 전에 하는 그런 행위는 다 진정한 보살이 아니라, 견습보살이다.

진정한 보살은 무아법에 통달해서 하는 거다. 

금강경에 아상 · 인상 · 중생상 · 수자상에 없어야 된다 계속 나온다. 

이 아상 · 인상 · 중생상 · 수자상이 없는 것이 무아(無我)다.  

무아에 입각한 보살행, 이게 진짜 보살이고,

내가 하는 보살행은 견습보살행이다.

견습보살행은 방편이고 진짜 보살행이 진실이다. 

그럼, 진짜 보살행 하기 어렵겠네요?

안 어렵다.

 

내가 누구에게 베풀 때,,, 뭐라고 생각한다?

 

" 아바타가 아바타에게 베푸는구나! "

이게 진정한 보살행이라는 거다.

 

다같이 합장하시고~

 

►►► 행불행자의 서원 !!!

부처님 감사합니다 !

법륜을 굴리겠습니다 !

행불명상 찬스를 잘 활용해서

부처님의 참다운 자식이 되겠습니다 !

마하반야바라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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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월 토요법회 및 < 행불명상 > 실습 안내

2023년 3월 18일(토) 서울도량 

오후 5시 ~ 6시 30분 : 108참회, 발원, <구생경>기도, 소참법문

   오후 7시 ~ 9시 : 행불명상 실습, < 이뭐꼬? 이것뿐! > 소참법문

어디에도 다시 없을 행불명상이 시작됩니다.

재가수행자가 누릴 수 있는  최정점에 오를 기회를 

선용하시길 ...  강력 권선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