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잣나무 숲, 사리(舍利塔)

 

 

 

2023년 4 2   < 일요법회 >  봉행 하였답니다~~

 

 

 

 

►►►►►  < 화엄경 약찬게  21독 > 봉송

 

 

 

 

 

이 인연공덕으로 ...

저와 제 가족들이 탈없이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

기도와 불사에 동참한 모든 이들이

재앙은 소멸하고 소원은 성취하기를 !

발고여락하여 이고득락하기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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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와룡산

 

 

 

 

 

►►► 원장스님의 < 화엄경 약찬게 > 법문 중에서 ...

 

 

 

***  무아경 (無我經)

 

몸은 내가 아니다.

몸은 나의 것이 아니다. 

몸은 나의 자아가 아니다.

 

마음도 내가 아니다.

마음도 나의 것이 아니다.

마음도 나의 자아가 아니다.

 

이와 같이 통찰하라 !!!

 

이와 같이 통찰하면, 애착에서 벗어난다.

애착에서 벗어나면, 해탈한다.

 

마하반야바라밀 ()()()

 

 

 

 

 

 

위 게송은 부처님께서 말씀하신 < 무아경(無我經) >의 핵심 게송이다. 

불교의 핵심은 무아법(無我法)이다. 

 

다른 종교와 불교의 결정적인 차이는 무아법(無我法)에 있다.

 

삼법인(三法印)중에도 첫째가, 제행무상이다.

 

제행무상(諸行無相)

모든 존재 변화하니,

제법무아(諸法無我) 

어디에도 실체없네.

일체개고(一切皆苦)

못 깨치면 개고생

열반적정(涅槃寂靜)

해탈하면 자유자재 왕 편안.

 

이게 삼법인(三法印)이다.

 

삼법인(三法印)이 부처님의 핵심 가르침을 딱 압축해 논거다.

삼법인(三法印) 세 가지 법의 도장이다. 

그래서,

불교의 핵심은 < 무아법(無我法) 이다. 

나머지는 다 방편(方便)이다. 

 

< 내가 > 있어서 하는 것은 다 방편이고,
< 내가 없어져야 > 진실이다.

 

고집멸도(苦集滅道)다.

나의 고통은 내가 있기 때문이다.

내가 고통에서 벗어나려면?  

내가 없어져야 된다. 

 

그래서,

무아(無我)가  사성제(四聖諦) 삼법인(三法印) 핵심인 거다.

 

 

 

 

 

이분법(二分法)은 나누는 거다.

나와 남, 행복과 불행, 이익과 손해 이게 나누기 시작하면, 

윤회(輪廻)하는 거다.

 

이분법(二分法)의 알고리즘에 한 번 들어 가면 절대 못 벗어난다.

* < 선지식 >을 만나야 벗어나는 거다.

선지식이 무아법을 설해 주는 거다. 무아법을 설해 주는 이가 최상의 선지식이다.

 

부처님께서 성도하신 후에 5비구를 아라한을 만드시고 야사와 그의 친구들 55인을 아라한을 만들었다. 몇 일만에 아라한 60명을 만들고 전법(轉法)선언을 하셨다.

 

이제 길을 떠나라.

각자, 둘이서 한 길을 가지마라.

가서 법을 전하라!

 

이게 전법선언이다. 

 

이 사람들이 몇 일만에 아라한이 됐느냐?

위에서 말한 무아경(無我經)을 듣고,

"  몸은 내가 아니다. 나의 것이 아니다. 나의 자아가 아니다.  "

"  마음도 내가 아니다. 나의 것이 아니다. 나의 자아가 아니다.  "

이것만 연습해서 < 아라한 > 이 됐다.

무아법을 깨친 사람을 아라한이라 한다. 

 

월호스님이 좀 더 쉽게 가르치면,,,

 

"  몸도 아바타!  "

"  마음도 아바타!  "

"  이 세상은 가상현실!  "

 

우리가 지금 가상현실에서 게임하고 있는 아바타라는 거다.

이렇게 생각하고 살면 애착이 훨씬 쉰다.

 

아바타라고 생각해야 애착이 줄어 들고,

애착이 줄어야 해탈하는 거다. 

 

이치는 간단하다.

연습은 여러분들의 각자 몫이다. 

 

 

 

 

 

< 화엄경 약찬게 > 우리가 하고 있는 부분이

선재동자선지식(善財童者善知識) 이다. 

 

선재동자의 첫번째 선지식이 문수사리최제일이였다.

선재동자가 문수사리보살을 만났더니, 니가 정말 깨달음을 얻으려면 방법은 한 가지 밖에 없다. 

열심히 수행하면 되요? 아니다. 

 

뭐예요?

*<선지식> 을 찾아야 된다.

 

나 혼자 열심히 한다고 해서 알고리즘에서 못 벗어난다. 

 

선지식을 만나야 알고리즘에서 벗어날 수 있다.

 

 

 

 

 

 

 

바수밀다라는 선지식을 만났는데, 바수밀다는 몸을 파는 여인이였다.

그런데 신기한 것이,

이 여인을 만나서 손을 잡거나 눈을 마주치는 순간,

애착이 사라진다. 애욕이 쉰다. 대단한 선지식이다.

 

문아명자면삼도(問我名者免三道)

내 이름을 듣는 이가 삼악도를 면하고

견아형자득해탈(見我形者得解脫)

내 모습을 보는 이가 해탈을 얻어 지이다.

 

내 손을 잡는 사람이 내 손을 잡는 순간, 애착심이 촥~ 쉬어버린다.

이런 마음가짐으로 살아야 된다. 

현대인들은 섹시함을 원하거나 욕망을 부추기거나

모든 광고가 욕망을 부추기는 거다.

그래서 여기에 부응하면 안 되고,

 

"  내 이름을 듣는 이가 삼악도를 면하고

내 모습을 보는 이가 보기만 해도 마음이 해탈하여지이다. "

이런 마음가짐의 사람이 되어야 된다. 

 

마음가짐이 열려야,

선지식이 많이 보이고, 공부도 진전이 있다. 

 

 

 

 


 

 

최상의 선지식은 뭐냐?

통달무아법자(通達無我法者) 진시보살(眞是菩薩)

< 금강경 > 에 나온다.

무아법에 통달한 이가 진정한 보살이다. 

 

무아법(無我法)을 통달해서, 무아법(無我法)을 가르치는 분이 <최상의 선지식>이다.

 

무아법(無我法)이 뭔지 앞에서 말씀드렸죠?

 

다시 한 번 할까요~

 

몸은 내가 아니다.

몸은 나의 것이 아니다. 

몸은 나의 자아가 아니다.

 

마음도 내가 아니다.

마음도 나의 것이 아니다.

마음도 나의 자아가 아니다.

 

이와 같이 통찰하면, 애착에서 벗어나고

애착에서 벗어나면, 해탈한다.

 

이게 무아법(無我法)의 핵심이고,

 

이걸 현대식로 조금 이해하기 쉽게 표현하면,,,

 

따라 하세요~

 

 몸도 아바타!  

마음도 아바타!  

이 세상은 가상현실!  

아바타가 탐이난다. 다만, 탐이 날 뿐! 탐내는 자는 없다. 

아바타가 화를 낸다. 다만, 화낼 뿐! 화내는 자는 없다.

아바타가 근심걱정한다. 다만, 근심걱정 할 뿐! 근심걱정 하는 자는 없다.

이렇게 연습해야 된다. 

 

이걸 한마디로 줄여서 알려주신 분이 있다. 

 

"  아바탄데 뭐~ !!!  "

 

 

과거 칠불(七佛)의 가르침도 전부,,,

<< 몸과 마음은 아바타!, 이 세상은 가상현실! >>

이걸 가르친다.

이게 무아법(無我法)이고 이게 전법이고 나머지는 다 방편법이다. 

 

무아법(無我法) 잘 연습하셔서,,,

탐욕과 성냄과 어리석음에서 벗어나서

금생에 해탈하시길 기원합니다.

 

다 같이 합장하시고 따라 하세요~

 

몸과 마음은 아바타!

관찰자가 진짜 나!

다만, 관찰할 뿐!

관찰자는 없다. 

 

마하반야바라밀 ()()()

 

 

►►► 잣나무 숲, 사리(舍利塔)

 

 

 

 

►►►►►   < 합동 천도재 > 봉행

 

 

 

 

이 인연공덕으로 ...

기도에 동참한 모든 영가님들이

고통과 두려움에서 벗어나 마음이 편안해지시기를!

애착과 원망에서 벗어나 감사하고 기뻐하는 마음을 간직하시기를!

얼른 관세음보살님을 따라가 좋은 곳에 몸 받아 다시 태어나시기를!

이미 태어났다면 불법 만나 건강하고 행복하시기를!

 

마하반야바라밀 ()()()

 

 

 

 

 

 

►►►  4월 토요법회 및 < 행불명상 > 실습 안내

2023년 4월 15일(토) 서울도량 

오후 5시 ~ 6시 30분 : 108참회, 발원, <구생경>기도, 소참법문

   오후 7시 ~ 9시 : 행불명상 실습, < 이뭐꼬? 이것뿐! > 소참법문

 

►►►  계룡도량 < 계룡 산신제 >  봉행 안내

2023년 4월 22일(토) 오전 10시 계룡도량

 

행불행자님들의 많은 동참 발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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