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설법전(說法殿) 에서 본 삼보탑(三寶塔)과 범종각(梵鐘閣)

 

 

 

2023년 5 7(일)   < 일요법회 >  봉행 하였답니다~~

 

 

 

►►► 삼보탑(三寶塔) . 범종각(梵鐘閣)

 

 

 

 

 

►►►►►  < 삼보통청 > 봉행 및 < 화엄경 약찬게  7독 > 봉송

 

 

 

 

 

 

 

 

 

 

 

이 인연공덕으로 ...

저와 제 가족들이 탈없이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

기도와 불사에 동참한 모든 이들이

재앙은 소멸하고 소원은 성취하기를 !

발고여락하여 이고득락하기를 !

()()()

 

 

►►► 관음상 수각

 

 

 

►►► 원장스님의 < 일요법회 > 법문 중에서 ...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십념왕생원(十念往生願) 나무아미타불()

왕생극락원(往生極樂願) 나무아미타불()

상품상생원(上品上生願) 나무아미타불()

광도중생원(廣度衆生願) 나무아미타불()

원공법계제중생(願共法界諸衆生) 나무아미타불()

동입미타대원행(同入彌陀大願海) 나무아미타불()

진미래제도중생(盡未來際度衆生) 나무아미타불()

자타일시성불도(自他一時成佛道) 나무아미타불()

나무서방대교주(南無西方大敎主) 나무아미타불()

무량수여래불(無量壽如來佛) 나무아미타불()

 

~~~~~~ ~~~ ~~~~~~~~~~~~~~~~~~~ ()()()  

 

(因)이 충실해도 연(緣)이 부실하면 과(果)가 부실하다.

(緣)이 충실해도  (因)이 부실하면 (果)가 부실하다.

(因)도 충실하고 (緣)도 충실해야 (果)가 충실하다.

 

< 마하반야바라밀 > 이 인(因)이요, < 나무아미타불 > 이 연(緣)이다.

 

마하반야바라밀 ()()()

 

 

 

 

그동안 마하반야바라밀을 구념심행(口念心行) 하는 수행에 대해 주로 설명을 했는데,

사실, 천도재 법문은 마하반야바라밀 보다 더 좋은 게 , < 나무아미타불 >이다.

왜, 그럴까?

마하반야바라밀은 인(因)을 충실히 하는 거고,

나무아미타불이 연(緣)을 충실하는 거기 때문이다. 

불교는 자각각타(自覺覺他) 신앙이다.

자각(自覺) 스스로 깨치고, 각타(覺他) 남을 깨닫게 해 준다.

검은 고양이든 흰 고양이든 쥐만 잡으면 된다. 

자력이든 타력이든 깨치기만 하면 되는 거다.

자력신앙 타력신앙을 다 쓰는 것이 현명한 거다.

 

< 왼 손은 자력이요, 오른 손은 타력이다. >

따라해 보세요~

자력이 충실해도 타력이 부실하면 결과가 부실하다.

타력이 충실해도 자력이 부실하면 결과가 부실하다.

자력도 충실하고 타력도 충실해야 결과가 충실하다. 

 

자력만 가지고 아무리 열심히 해도 소리가 안 난다. 

또, 자기는 노력을 안 하면서 타력만 가지고는 소리가 안 난다.

< 자력과 타력을 같이 쓰는 거 >

이게 현명한 거다. 

 

우리가 마하반야바라밀을 구념심행하는 것은 자력 인이 주가 되는 거고,

나무아미타불 염불하는 것은 타력 연이 주가 되는 거다. 

그래서 연을 같이 쓰는 것이 좋은 방법이고, 더군다나 영가님들은 준비가 안 되어 있다가, 평상시에 행불선원 다니면서 법문을 열심히 듣고 행불수행도 하고 이런 분들이야 말귀를 금방 알아 듣겠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라면 이해 하기 힘들다.

 

나무아미타불은 ' 아비타부처님께 귀의합니다 '라는 뜻인데,

아미타부처님께서는 큰 원력 48대원력을 세워 가지고 그 원을 성취해서 

극락정토를 장엄하고 계신다.

이 세상 < 사바예토도 가상현실 >이고,

< 극락정토도 가상현실 >이다.

이 가상현실에서 아바타로 윤회하는 거다.

여러분도 아바타다.

죽어서 극락정토로 가면 최고 좋다.

 

그런데, 사람이 언제 어떻게 어디서 죽을지 거의 모른다. 

부처님같은 경지나 대도인의 경지에 이르면 대충은 알 수 있다.

보통 3일전에 저승사자들이 왔다간다.

쪼금 그래도 심안(心眼)이 열린 사람은 3일 후에 죽으리라 하고 알수가 있다.

 

그래서 여러분들이 살면서 해야 될 게,

< 극락에 예매 > 만 해 놓으면,

언제 죽어도 이제 상관이 없다. 

왜?

극락정토로 간다.

극락정토에 예매를 해 놓고 딴 짓을 하던가 딴 수행을 하던가 해도 상관이 없다.

 

극락정토로 가는 예매하기 가장 좋은 비결이 뭐냐?

< 나무아미타불 > 염불이다. 

여러분들이 현명하게 수행 할 필요가 있다 !!!

 

 

 

 

 

아미타부처님이 극락정토를 장엄 했다는 것은 가상현실을 만들었다는 거다.

사바예토 가상현실, 서방정토 가상현실 우리는 아바타!

아바타는 자기가 아바타인 줄 모른다. 

왜냐면?

가상현실을 만들었는데 거기서 또 가상현실을 만들고 또 가상현실을 만들고 또 만드니까 나중에는 이게 가상현실인지 진짜현실인지 구분이 안 되는 거다. 

진짜 현실은 하나 밖에 없다?

< 바로 지금 여기에서 이것뿐! >

이것만 진짜현실이다.

 

과거는 이미 지나갔다. 미래는 아직 오지 않았다. 현재라고 할 때 흘러가 버린다.

< 과거 • 현재 • 미래 > 가 다 < 가상현실 >이다.

현실(現實) 이라는 것은 현재의 진실이다 이거다.

이게 부처님께서 우리에게 가르쳐 주신 < 진리 > 다.

 

이걸 깨닫고 자기 것으로 만들어야 되는데,,,

그러기 전에 먼저 극락정토라는 가상 공간에 예약부터 해야 된다.

예약하는 게 현명한 거다. 

언제 어디서 어떻게 죽어도 바로 어디로 간다?

극락으로 간다.

 

부산에 어떤 신도가 염불을 ' 나무아미타불 ' 을 

아침 저녁으로 시간 잡아서 항상 꾸준히 했는데,

죽고 나서 방광을 했다. 

방광 빛이 쫘악~ 비치는데,

( 일반 빛은 물질을 못 뚫고 지나간다. )

방광하는 빛은 다 뚫고 지나간다.

그래서 동네에서 불난 줄 알았다 한다.

밤인데 빛이 환하게 나오니까,,,

불난 게 아니고, 몸에서 방광을 한 거다.

 

그러니까 여러분들도,,,

 가장 손 쉬운 수행법이 < 염불수행법 > 이다. 

 

부처님의 명호를 염한다 그래서 염불(念佛)이다.

관세음보살도 좋고 나무아미타불도 좋고 염불을 꾸준히 하면,

현재에서도 마음이 편안해 지고 부처님의 가피를 받으니까,

또 내세에는 좋은 곳으로 간다.

 

자기 < 수행 > 과 < 염불 > 을 겸해서 하는 게 가장 이상적인 거다. 

 

 

 

 

 

< 화엄경 약찬게 > 강설 

 

어차법회운집래(於此法會雲集來) 상수비로자나불(常隨毘盧遮那佛)

어련화장세계해(於蓮華藏世界海) 조화장엄대법륜(造化裝嚴大法輪)

시방허공제세계(十方虛空諸世界) 역부여시상설법(亦復如是常說法)

 

어차법회운집래(於此法會雲集來)

상수비로자나불(常隨毘盧遮那佛)

이 법회에 운집해 왔는데 항상 비로자나불을 따라 다니는 대중들이다.

 

어련화장세계해(於蓮華藏世界海)

조화장엄대법륜(造化裝嚴大法輪)

연화장 세계 바다에서 장엄한 대 법륜을 조화롭게 하는구나.

 

시방허공제세계(十方虛空諸世界)

역부여시상설법(亦復如是常說法)

시방허공제세계에서 또한 이와같이 항상 설법을 하신다.

시방허공제세계 수많은 가상현실이 있어서 허공계는 많은 세상이 있다.

그래서 설법을 하시는데,

 

 

(六六六四及與三)육육육사급여삼  일십일일역부일(一十一一亦復一)

                                         6 + 6 + 6 + 4 + 3 + 1 + 11 + 1 + 1

하면, 39가 나온다.

 

그래서,

삼십구품원만교(三十九品圓滿敎)다.

화엄경은 39품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 다음에 품명을 계속 얘기하는 거다.

 

세주묘엄여래상(世主妙嚴如來成) 

세주묘엄품 여래현상품

보현삼매세계성(普賢三昧世界成)

보현삼매품 세계성취품

화장세계노사나(華藏世界盧舍那)

화장세계품 노사나품

여래명호사성제(如來名號四聖諦)

여래명호품 사성제품

광명각품문명품(光明覺品問明品)

광명각품 보살문명품

 

이렇게 품 제목들을 쫘악~ 연결해서 지금 하고 있는 거다.

그래서 약찬제를 한 번 외우면 화엄경을 한 번 읽는 것과 똑같다 얘기를 하는 거다.

화엄경에 나오는 등장 인물들 53선지식들 39품 제목들을 쫘악~ 모아 놓은 거 보면,

용수보살이 천제다 천제.

< 용수보살> 이 방대한 화엄경 전체 내용을 < 108게송 > 으로 줄여 논 거다.

 

 

 

 

< 보살문명품 >에 보면 이런 게송이 있다.

 

다 같이 합장하시고~

 

                                             여인수타보(如人數他寶)

자무반전분(自無半錢分)이라

어법불수행(於法不修行)하면

다문역여시(多聞亦如是)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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옛날에 큰 스님들이 법문 하실 때 게송을 읊고 뒤에 꼭 나무아미타불을 하셨다.

이게 아주 좋은 거다. 

< 게송을 읊고, 나무아미타불 하는 것 > 이 < 자력과 타력 > 을 겸하는 수행이다. 

게송을 읊고 깨달음을 얻으면 좋겠지만,

깨달음을 못 얻더라도 염불을 해 가지고 또 타력이라도 얻어라 이거다. 

 

어떤 사람이 남의 보배를 세는데,

자신의 것은 반푼어치도 없네.

법문을 듣고 수행을 하지 않으면,

많이 듣기만 하는 것도 이와 마찬가지라.

이런 게송이다. 

 

여러분들이,

나무아미타불! 타력수행과

마하반야바라밀! 자력수행을 

듣기만 하고 안 닦으면 남의 돈을 세는 것과 똑같다.

 

 

►►► 잣나무 숲, 사리(舍利塔)

 

 

< 정행품 > 에 이런 게송이 있다.

 

보시를 할 때에는 이와같이 발원하라.

중생들이 모든 것을 버리고 마음이 애착이 없어지이다. 

 

~~~~~~ ~~~ ~~~~~~~~~~~~~~~~~~~ ()()() 

 

보시는 버리는 연습이다.

이거 하면은 나한테 뭐가 돌아 오겠지 이런 마음으로 하면은 진정한 보시가 아니고,

버리는 연습 베푸는 연습,,,

 이렇게 버리는 것이 나중에는 몸뚱이도 버리고 마음도 버려라.

이런 마음으로...

처음에는 나의 것을 버리고,

그다음에는 나를 버리고,

' 나 '라는 것은 몸과 마음을 ' 나 '라고 생각하고 있다.

< 몸도 버리고 마음도 버리면 > 나중에는 정말 < 참다운 자유 >를 얻게 된다. 

 

따라해 보세요~

 

이 몸은 내가 아니다.

나의 것이 아니다.

나의 자아가 아니다.

 

이 마음도 내가 아니다.

나의 것이 아니다.

나의 자아가 아니다.

 

이와 같이 관찰하라!

 

이와 같이 관찰하면 애착에서 벗어나고 

애착에서 벗어나면 고통에서 해탈한다.

 

마하반야바라밀 ()()()

 

이게 < 해탈법 >이다. 

 

이 몸이 나다. 이 마음이 나다. 내 가족, 내 재산, 내 집, 내 몸, 내 마음 ...

이게 바로 윤회의 비결이다.

 

 윤회에서 벗어나고 싶으면 ,,,

 

이 몸은 내가 아니다. 나의 아바타다.

이 마음도 내가 아니다. 나의 아바타다.

몸이 아프면, 아바타가 아프구나!

마음이 괴로우면, 아바타가 괴롭구나!

< 이렇게 관찰하는 게 수행이다. >

최고의 수행이다.

 

그래도 안돼 ???

아무리 해도 여전히 아프고 괴로워!!! 

그럼 뭐 해야 된다?

" 나무아미타불 "  " 나무관세음보살 "

하면 된다.

타력이라도 의지를 해야 된다. 

자력으로 되면 제일 좋지만, 

자력으로 안 되면, 불보살님의 가피에 의지해라!

 

이게 현명한 수행법이다. 

 

 

 

 

 

다 같이 합장하시고~

 

이 몸은 내가 아니다. 마음도 내가 아니다.

이 몸은 아바타! 마음도 아바타!

관찰자가 진짜 나!

 

~~ 무~~ ~~ ~~ 아~~~  미~~~~ 불~~  ()()() 

 

행불 하세요~~ ()()() 

 

 

 

 

 

►►►►►   < 합동 천도재 > 봉행

 

 

 

이 인연공덕으로 ...

기도에 동참한 모든 영가님들이

고통과 두려움에서 벗어나 마음이 편안해지시기를!

애착과 원망에서 벗어나 감사하고 기뻐하는 마음을 간직하시기를!

얼른 관세음보살님을 따라가 좋은 곳에 몸 받아 다시 태어나시기를!

이미 태어났다면 불법 만나 건강하고 행복하시기를!

 

마하반야바라밀 ()()()

 

 

 

 

►►► < 청소년 법회 >

 

 

 

스승의 날을 맞이해 !!!

원장스님과 범룡스님께

< 청소년 법회 > 정빈 • 정주 친구들이

카네이션 꽃공양을 올렸답니다~~ ()()()

 

스승님을 대하는 정주의 모습이 아주 사랑스럽고~  감동입니다~~

사진 속에 그대로 묻어 나지요~~

 

이 번 달부터 < 청소년 법회 > 가 재개 되었습니다.

청소년법회가 활성화 될 수 있도록 ...

행불행자님들의 동참 권선과 지속적인 관심 

발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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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3년 < 부처님 오신 날 >  봉축 안내

* 봉축 행사 안내

봉축 행사 일시  :  5월 27일(토) 오전 10시

봉축 행사 장소  :  행불선원 < 이천도량 >

 

* 버스 운행 안내

 버스 출발 장소 : 서울 동대입구역 1번 출구

                                    버스 출발 시간 : 오전 7시 30분  

버스 운행은 선착순 40명 정원입니다.

미리 사무실에 접수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