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20(토) < 토요법회 > 봉행 하였답니다~~  
 

 

 

 

 

►►►  토요법회 < 행불명상 > 1부 

► 저녁예

 

 

 

► < 관세음보살 구생경 > 기도

 

 

 

 

 

 

 

 

 

이 인연 공덕으로 ...

저와 제 가족들이 탈없이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

기도와 불사에 동참한 모든이들이

재앙은 소멸하고 소원은 성취하기를 !

금련결사에 동참한 모든이들이

극락정토 금빛 연꽃에 화생하기를 !

 (*)(*)(*)

 

 

 

 

 

►►►  선원장스님의 토요법회 < 소참법문 > 중에서 ...

 

 

 

 

 

* 나옹선사 승원가

 

< 아미타불!  염불법 > 은 온갖 일에 걸림없어 

남녀승소 막논하고 유식무식 귀천간에 하던 일을 놓지말고

농부거든 농사하며 노는 입에 아미타불!

직녀거든 길쌈하며 노는 입에 아미타불!

지금에도 이리하고 행주좌와 이어하면

극락왕생 어려울까!

 

나무아미타불!

(*)(*)(*)

 

 

나옹선사가 스무살때 가까운 친구가 죽었다. 

그래서 어른들한테 물어봤다. 

죽으면 어디로 가는 건가요?

친구는 어디로 갔을까요?

그런데, 아무도 대답해주는 사람이 없었다.

 

사람들이 오늘 죽을지 내일 죽을지 모르는데,

' 전혀, 대비를 안하고 사는구나! ' 하고

바로 출가를 해버렸다.

 

양주 회암사에서 4년간 수도한 끝에 깨달음을 얻었다.

얼마 안 있다가 원나라로 건너가서 북경 <법원사> 라는 절에가서 지공화상 밑에서 이, 삼년 공부를 했다. 그리고 다시 1350년 가을에 <정자사> 로 간다. 우리가 이번에 성지순례 간다. 여기서 평산 처림화상을 만난다. 임제종의 법맥을 이은 선사다.

평산 처림선사가 물었다. 

여기 오기 전에 누굴 만났느냐?

서천의 지공화상을 만나고 왔습니다.

그래, 뭘 가르치는데?

지공 큰스님께서는 일용천검(日用千劍)이라. 날마다 천개의 검을 쓰십니다.

천개의 검을 써서 중생들을 제도한다 이 소리다.

이 당시 인도에서 오신 지공화상이 원나라에서 명성을 떨칠때였다. 

지공의 천검은 그만두고 니가 가지고 있는 한 검이나 내놔봐라?

나옹이 벌떡 일어나서 평산스님이 앉아 있는 방석을 확 당겨버렸다.

확 당기니까, 평산 스님이 뒤로 자빠지면서, " 아이고 이놈이 날 죽인다. "

나옹화상이 얼른 부축해서 일으키면서 한마디 했다.

" 제 칼은 사람을 죽이기도 하고 살리기도 합니다 "

여기서 살인도(殺人度) 활인검(活人劒)이 나온거다. 

 

평산 스님으로 부터 인가를 받아서 임제종의 법맥을 잊게 된다.

 

우리나라에 와서 가르침을 펴면서 나옹선사가 선법(禪法)만 펴는 것이 아니라,

< 염불(念佛) > 을 굉장히 권장을 하셨다. 

 

 

 

 

 

 

 

 

 

 

아미타불재하방 (阿彌陀佛在何方)

착득심두절막망 (着得心頭切莫忘)

염도염궁무념처 (念到念窮無念處)

육문상방자금광 (六門常放紫金光)

 

 

나옹선사 누이 동생이,

출가한 ' 오빠가 보고 싶다 '는 내용의 편지를 보내 왔는데,

게송을 보내 줄테니 이거나 외워라!

누이 동생에게 보내준 게송이 위 게송이다.

 

아미타불재하방(阿彌陀佛在何方) 아미타불이 어디에 계시는가? 

착득심두절막망(着得心頭切莫忘) 마음 머리 꽉 잡고 절대 잊어 버리지 말라.

염도염궁무념처(念到念窮無念處) 챙기고 궁극까지 챙겨서 무념처에 이르르면

                                             염하고 염해서 챙기지 않는 경지까지 이르르면

육문상방자금광(六門常放紫金光) 여섯 문에서 항상 자금광을 방출하리라.

 

여섯 문(六門)은 안·이·비·설·신·의(眼·····意)다.

아주 멋진 게송이다.

 

육문(六門)의 작용이 뭐에요?

견문각지(見聞覺知)다.

(眼)은 보고, 귀()는 듣고, 코 · 혀 · 몸(··)은 느끼고, 마음(意)은 안다.

육문의 작용을 한마디로 나타낸 게,

견문각지(見聞覺知)다.

 

견문각지 할 뿐!

견문각지하는 자는 없다.

이것 뿐!

 

견문각지 하는 이게 바로 ,,,

< 아미타불의 작용 > 이다.

 

 

나옹선사가 승원가도 짓고 해서 염불을 굉장히 많이 권했다.

< 염불(念佛) > 이야말로 중생들을 제도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참선은 이뭐꼬? 이것뿐! 을 깨닫는 거고,

이것뿐을 깨닫는다고 해서 극락정토로 가는 것은 아니다.

참선을 잘 하면 윤회세계에서 마음 편하게 살 수가 있다.

하지만, 벗어날 수가 없다.

벗어나려면 ,,,

염불 < 아미타 명상 > 을 해야 된다.

아미타명상은 최하근기부터 최상근기까지 누구나 할 수 있다.

정말, 많은 중생들을 건네줄 수 있는 < 최상의 수행법 > 이다.

 

나옹 큰스님의 사리가 우리나라에 다시 온 것처럼 ,,,

제가,

나옹 선사의 < 아미타 명상(염불법) > 이 우리나라에 다시 유행하라는 의미에서 ,,,

노는 입에 < 아미타불! > 을 강조하는 거다.

 

 

 

다 같이 합장하시고~

 

나를 괴롭히는 이가 극락정토로 가게 하는 은인이고

나를 애착하게 하는 이가 사바예토에 머물게 하는 원수로다.

 

나무아미타불!

(*)(*)(*)

 

 

 

 

 

 

 

원이차공덕 보급어일체 아등여중생 당생극락국 동견무량수 개공성불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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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토요법회 < 행불명상 > 2부 

► 금련결사자  < 금련가사 > 봉대

 

 

► 좌선 < 마하반야바라밀 > 실습

 

 

► 주선 < 마하반야바라밀 > 실습

 

 

 

 

 

마하는 큼이요~

반야는 밝음이요~

바라밀은 충만함이다~

 

마하반야바라밀이 나요~

내가 마하반야바라밀이다~

 

나는 본래,  크고~ 밝고~ 충만하다~ !!!

 

 

 

 

 

 

► 아미타명상 : < 나무아미타불! > 6자염불 경행

 

 

 

 

 

► 아미타명상 : < 아미타바! > 4자염불 경행

 

 

 

 

►  회향

 

 

 

 

 

원이차공덕 보급어일체 아등여중생 당생극락국 동견무량수 개공성불도

(*)(*)(*)

 

 

 

다 같이 합장하시고~

 

부처님 감사합니다 !

정토법을 널리 펴겠습니다 !

지켜봐 주시고 도와주십시요 !

 

 

당연하지 !

그게, 내 일이니까 !

 

( 짝짝짝짝~~ !!! )

 

 

 

 

 

 

 

►►► 5월 일요법회 및 < 오백나한상 > 점안대법회 봉행 안내 !!!

 

2024년 5월 5일(일) 오전 10시 이천도량

티벳 네충 큰스님 초청

< 오백나한상 > 점안대법회 및 

< 업장소멸 의식 > 봉행합니다.

 

업장소멸 의식에 동참하실 분은 사무실로 신청바랍니다.

 

 

 

아미타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