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518(토) < 토요법회 > 봉행 하였답니다~~  
 

 

 

 

 

►►►  토요법회 < 행불명상 > 1부  

선원장 스님의 < 소참 법문 > 중에서 ...

 

 

 

모든 현상에는 원인이 있다네.

여래께서는 그 원인에 대해 설하신다네.

원인이 소멸한 결과에 대해서도

여래께서는 또한 설하신다네.

 

불교의 핵심은 인과설(因果說)과 해탈법(解脫法)이다.

 

모든 현상에는 원인이 있다네.

여래께서는 그 원인에 대해 설하신다네.

< 이게, 인과설(因果說)이고, >

 

원인이 소멸한 결과에 대해서도

여래께서는 또한 설하신다네.

< 이게,  해탈법(解脫法)이다. >

원인이 소멸한 것이 바로 해탈이다.

 

먼저 삼세인과(三世因果)를 믿어야 되고,

그 다음에 인과에서 벗어나는 해탈법(解脫法)을 믿어야 된다.

 

해탈법(解脫法)의 핵심은,,,

참선법(參禪法)과 정토법(淨土法)이다.

 

참선을 통해서 인과에서 해탈하는 거,

이거는 사바세계에서도 가능한 거다.

그런데,

이 사바세계는 비록 내가 해탈을 했더라도 그냥 가만히 내버려 두지 않기 때문에,

여기 있다가는 다시 오염이 된다.

일시적인 해탈은 가능하지만,

영구 해탈을 하려면 < 극락정토 > 로 가야 한다.

이게 정토법(淨土法)이다.

 

' 참선법과 정토법이 해탈법의 핵심이고,

인과법과 해탈법이 불교의 핵심이다. ' 

 

< 게송 > 에 딱 들어가 있다.

 

 

 

 

 

 

위 게송이 이 번에 < 석가여래상 > 모시면서 복장식에 들어갔는데,

이 번에 복장식때 보면서,

' 티벳불교도 근본불교 초기불교의 핵심을 그대로 전통을 이어 받고 있구나 ! '

하고 다시 한 번 느꼈다.

복장식 막대기에 써 놓은 것도 티벳어로 써 있었다.

그래서 궁금해서 물었더니,

초기불교의 핵심 게송이 나온거다.

이 게송이 나와서 반가웠다.

역시, 불교의 핵심은 일치 하는구나!

핵심을 제대로 읽고 있구나!

 

우리가 초기불교 대승불교 선불교 정토불교 하지만,

전통은 계속 이어지는거다.

다만,

표현하는 방식만 조금 차이가 나는 거다.

초기불교에서는 무아설(無我說)

대승불교에 오면 대아설(大我說)

선불교에 가면 시아설(是我說)

정토불교에 오면 초아설(超我說)

 

이렇게 표현만 바뀌는 거지 사실은

 

무아(無我) = 대아(大我)요,

대아(大我) = 초아(初我)다.

 

이렇게 해도 등식)이 성립하는 거다.

 

왜?

 

핵심은 관통하고 있기 때문이다.

 

' 무아(無我)를 기본으로 하되, 시대가 바뀌면서 표현법만 조금씩 달라질 뿐이구나! '

하는 거를 다시 한 번 느껴서,

이 번에 여러가지로 반가웠지만

사실, 이게 제일 반가웠다.

 

 

 

 

 

 

 

 

►►►  토요법회 < 행불명상 > 2부

< 나무아미타불 : 6자염불 > < 아미타바 : 오음염불 > 

 

 

 

 

 

 

 

 

 

원이차공덕 보급어일체 아등여중생 당생극락국 동견무량수 개공성불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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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미타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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