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삼보탑 (三寶塔)

 

 

 

 

 

2024년 6월 2일(일)   < 일요법회 > 봉행 하였답니다~~

 

 

 

 

 

 

 

►►► 삼보탑 (三寶塔)

 

 

 

 

 

 

►►►  < 아미타 기도 > 봉행

 

 

 

 

 

 

 

 

 

 

 

이 인연 공덕으로 ...

저와 제 가족들이 탈없이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

기도와 불사에 동참한 모든이들이

재앙은 소멸하고 소원은 성취하기를 !

금련결사에 동참한 모든이들이

극락정토 금빛 연꽃에 화생하기를 !

 (*)(*)(*)

 

 

 

 

 

 

►►►  원장스님의 < 일요법회 > 법문 중에서 ...

 

 

 

 

 

*  부처님께서는 공양을 받을만한 분이시며

바르게 아는 분이시며

지혜와 실천을 구족하신 분이시며

피안으로 잘 가신 분이시며

세상을 잘 아는 분이시며
가장 높은 분이시며

사람을 잘 길들이는 분이시며

신과 인간의 스승이시며

깨달으신 분이시며

가장 존귀한 분이시다.

 

저는 진실로 부처님께 귀의합니다 !

이 인연 공덕으로

모든 부처님께서 챙겨주시기를 !!!

 

마하반야바라밀 !

(*)(*)(*)

 

 

 

 

 

 

 

 

* 몸과 마음을 관찰하지 않고 백년을 사는 것보다

몸과 마음을 관찰하며 하루를 사는 것이 

훨씬 더 값지다.

 

우리가 이 세상에 태어난 것은 < 몸과 마음을 관찰 > 하려고 태어났다.

< 몸과 마음을 관찰해서 해탈 > 을 얻는 것.

인생의 목적은 < 해탈 > 이다.

 

이 몸뚱이는 학습 실습교재이다.

이 살덩어리 아바타가 아바타 중에서도 아주 열악한 아바타다.

품질이 양호한 아바타가 아니라 저질 아바타다.

왜?

끊임없이 먹여 줘야되 재워 줘야되 입혀 줘야되 끊임없이 신경써 줘야 되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백 년도 못 살고 늙고 병들어서 죽는다.

이 아바타를 창조하고 나서, 만들어 놓고 얼마 안되서 늙고 병들고 죽어서 안되겠다 그래서 다시 조작한게,  자식을 낳게 한거다.

 지들끼리 알아서 만들어 내게 한거다.

믿어져요?

 

어쨌든,

우리가 태어난 목적은 < 몸과 마음을 관찰해서 해탈 > 을 얻기 위해서다.

< 해탈 > 을 하려면 ,,,

몸과 마음을 관찰해야 얻을 수가 있다.

 

 

불행하게도 우리의 눈을 밖을 향해서 있다.

자기의 몸과 마음을 관찰하지 않고

자꾸 남들만 쳐다보고 밖에 것만 보기 때문에 해탈하기가 거의 불가능해 졌다.

< 몸과 마음을 관찰 > 해서 이게 바로 < 아바타! > 라는 걸 깨달아야 된다.

 

따라해 보세요~

 

* 이 몸은 내가 아니다.

나의 것이 아니다.

나의 자아가 아니다.

나의 아바타일 뿐!

 

이 마음도 내가 아니다.

나의 것이 아니다.

나의 자아가 아니다.

나의 아바타일 뿐 !

 

이렇게 관찰해야 된다.

이렇게 할 때, 해탈할 수 있는 여지가 생긴다.

 

관찰자가 진짜 나다.

관찰이 관찰자다.

 

견문각지(見聞覺知) 할 뿐!

견문각지(見聞覺知) 하는 자는 없다.

 

견문각지(見聞覺知) 하는 이것이 무엇인가?

이것이 < 이뭐꼬? > 화두다.

보고, 듣고, 느끼고, 아는 이것이 무엇인가?

답은,,,

견문각지(見聞覺知) 할 뿐! 견문각지(見聞覺知) 하는 자는 없다.

이것뿐!

 

따라해 보세요~

 

초기 불교에서는 어떻게 나오냐면,

 

* 보이는 것을 보기만 하고

들리는 것을 듣기만 하고

느끼는 것을 느끼기만 하고

아는 것을 알기만 할 뿐 !

거기에 그대는 없다.

이것이 고통의 해탈이다.

 

나의 고통은 뭐가 있기 때문이에요?

내가 있기 때문이다.

나의 고통이 없어지려면 뭐가 없어져야 되요?

내가 없어져야 된다.

 

밖에서 원인을 찾으면 절대로 해결이 안 된다.

그것 때문에 계속 윤회하는 거다.

 

세간의 노래는 사랑과 애착과 미움 증오 이걸로 만들어 지기 때문에 

세간의 노래는 많이 들어도 마음이 쉬어 지지 않는다.

 

부처님의 < 게송 > 을 들어야 마음이 쉬어 진다. 

 

 < 몸과 마음을 관찰 > 하면서 < 게송 >을 들으면 금상첨화다.

 

 

 

 

 

 

 

 

여러분들이 금생에 다른 건 못 얻어도 수다원과를 얻어야 된다.

금생의 목표를 딱 세워야 된다.

 

따라해 볼까요~

 

나는 금생에 기필코 < 수다원과 > 는 얻겠다.

 

처음부터 통해탈을 얻기는 어려우니까,

수다원과는 부분해탈이다.

탐욕과 성냄과 어리석음이 일반적으로 줄어드는 것이 수다원과다.

 

아라한과는 극락가서 얻으면 된다.

극락가면 전부 아라한과 얻는다.

자동이다.

 

왜?

수다원과를 얻는 게 중요하냐?

 

따라해 볼까요~

 

제국의 황제가 되는 것보다

천상의 신이 되는 것보다

우주의 지배자가 되는 것보다

수다원과를 얻는 것이 훨씬 더 값지다.

 

급고독장자의 아들 깔라가 수다원과를 얻은 < 게송 > 이다.

 

 

 

 

 

 

* 모든 현상에는 원인이 있다네.

여래께서는 그 원인에 대해 설하신다네. 인과법(因果法)

원인이 소멸한 결과에 대해서도.

여래께서는 또한 설하신다네. 해탈법(解脫法)

 

이 게송 위 두 구절을 듣고 사리자가 출가하기 전에 < 수다원과 > 를 얻었다.

 

인과(因果)를 확실히 믿으면 탐·진·치가 없어진다.

인과를 백프로 믿으면 치가 떨어져 사다함과다.

인과를 백프로 믿는게 지혜로운 거고 그게 어리석음이 없어지는 거다.

인과법을 믿는다는 것이 중요한 거다.

 

인과에서 벗어나는 것이 < 해탈법(解脫法) > 이다.

 

원인이 소멸한 결과에 대해서도.

여래께서는 또한 설하신다네. 해탈법(解脫法)

 

해탈은 통해탈 하기 어려우니까, 먼저 부분해탈을 해야 된다.

처음에는 인과법을 80%만 믿고 더이상 바라지 않겠습니다.

 그 다음에 진도가 나가면 100% 그러면 사다함과.

그 다음에 화가 점점 줄고 없어지면 아나함과.

그 다음에 욕심이 아예 쉬어지면 아라한과.

 

그래서 부분해탈, 담배 피던 사람이 담배 끊으면 담배에서 해탈하는 것이다.

술 먹던 사람이 술을 끊으면 술로부터 해탈한 거다.

 


 

►►► 잣나무 숲, 사리탑 (舍利塔)

 

 

 

 

 

►►►   < 일요법회 >  합동 천도재 봉행

 

 

 

 

 

 

 

 

 

 

 

 

이 인연공덕으로 ...

시방의 모든 부처님께서 항상 보호하고 챙겨주시기를 !

동참하신 영가님들 모두 애착과 원망을 쉬고 ,

얼른 관세음보살님을 따라가 극락정토에 왕생하기를 !

어딘가에 이미 태어 났다면, 불법 만나 업장에서 해탈하기를 !

 

나무아미타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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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이차공덕 보급어일체 아등여중생 당생극락국 동견무량수 개공성불도

(*)(*)(*)

 

 

 

아미타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