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림대불

 

 

 

 

►►► 동림사 < 대웅보전 >

대웅보전에서 1시방향으로 보시면 공사중인 시설물이 보입니다~

아래 사진에서 보시면, < 석가모니부처님 사리탑 > 불사 진행 하고 있었답니다~

 

 

 

 

 

 

 

►►► 동림사 향광강당에서  *< 아미타경 > 봉송 !!!

 

 

 

 

 

 

 

 

 

 

 

 

 

 

 

►►► 동림사 향광강당에서 선원장 스님의 < 소참법문 > 중에서 ...

 

 

* 신묘장구 대다라니

 

삼보님께 귀의합니다.

거룩한 관세음보살님께 귀의합니다.

위대한 존재이신 대비심을 가진분께 모든 공포에서 피난처를 베푸시는 님께

오소서! 오소서! 세계를 주제하는 님이시여!

탐욕의 독이 사리지고,

분노의 독이 사라지고,

어리석음의 독이 사라지이다.

아!, 님이시여!  오!, 우주의 지배자시여!

단전에서 연꽃이 피어나는 님이시여!

물은 흐르고 흐르니 깨침으로 깨침으로 깨닫고 깨닫게 하소서!

자애로운 청정존이시여!

삼보님께 귀의합니다.

거룩한 관세음보살님께 귀의합니다.

(*)(*)(*)

 

천수다라니를 한글로 번역한거다.

< 천수경 > 의 핵심은 삼보님과 관세음보살님께 귀의하는 경이고,

 ' 탐욕의 독이 사라지고 분노의 독이 사라지고 어리석음의 독이 사라지이다. '

이렇게 발원하는 것이 < 신묘장구대다라니 > 의 핵심이다.

 

 

* (禪)명상 - < 무아경 >

 

몸은 내가 아니다. 나의 것이 아니다. 나의 자아가 아니다.

마음도 내가 아니다. 나의 것이 아니다. 나의 자아가 아니다. 

이와 같이 관찰하면 애착에서 벗어나고 고통에서 해탈한다.

 

나의 고통은 뭐가 있기 때문이다?

내가 있기 때문이다.

고통에서 해탈하려면 뭐가 없어져야 한다?

내가 없어져야 한다.

 

이게 내가 없어지는 비결 < 무아경 > 이다.

 

모든 존재는 꿈, 아바타, 물거품, 그림자, 이슬, 번개불과 같다.

세계는 세계가 아니요, 그 이름이 세계일 뿐! (有名無實)

" 몸도 아바타!  마음도 아바타!  이 세상은 가상현실! "

 

 

 

* 이 뭐꼬? 이것뿐!

 

바로 지금 여기에서 견문각지(見聞覺知) 할 뿐!

견문각지(見聞覺知)하는 자는 없다.

참선(參禪)은 제상비상(諸相非相)이라 살불살조(殺佛殺祖)하고

정토(淨土)는 이상치상(以相治相)이라 활불활조(活佛活祖)하네!

 

참선은 모든 상이 있는 것은 허망하다 이러니까,  살불살조(殺佛殺祖)지만,

정토는 반대다. 이상치상(以相治相) 상으로써 상을 다스려준다.

중생도 아바타고 부처님도 아바타다.

왜?

아바타 중생을 제도하기 위해서는 아바타로 나타날 수 밖에 없다.

말귀도 못 알아듣고 보지도 못하고 듣지도 못하는데, 어떻게 교화를 하겠어요.

중생을 교화하기 위해 나타나신 부처님이 천백억 화신 석가모니불이고,

아미타 부처님은 삼백육십만억일십일만구천오백 동명동호 아미타바!

수많은 아바타로 나타나는 부처님이시다.

우리가 염불할 때,,,

< 아바타! >   < 아미타바! > 염할 뿐!

이런 마음 가짐으로 하는 게 ,,,

이상치상(以相治相) 이다.

 

형상에 매달리면 상(相)에 떨어지고 

형상을 무시하면 공(空)에 떨어지네.

다만, 상으로써 상을 다스리니

아바타가 아미타바 염할 뿐!

이것뿐!

 

선정쌍수(禪淨雙修)가 중도(中道)수행이다. 

 

 

 

 

 

 

 

 

►►► 폐관(무문관) 수행 시찰

 

 

 

 

스님들만 폐관 수행 하는 곳을 시찰하실 수 있었답니다~~

 

 

 

 

►►► 동림사 < 조념단 > 조념염불 !

 

 

 

 

 

 

►► 동림사 조념단 집전 스님께서 조념염불에 대해서 말씀해 주셨답니다.

 

 

* 동림사 < 조념단 >

 

우리들이 불교를 만나서 지금까지 수행하는 것의 주요 목적은 생사해탈 입니다.

우리가 수행을 하면서 삶을 마치기전에 임종전에 기도하고 축원 하는 것은,,,

인광 대사께서 빠지면 안 된다고 말씀 하셨습니다.

< 인광 대사 : 1861 ~1940, 중국 정토종 13조, 대세지 보살의 화신으로 불림 >

인광 대사께서 축원을 받아야만이 극락세계로 갈 수 있다고 말씀 하셨습니다.

 

시범으로 " 아미타바 " 조념 염불을 보여 주셨답니다.

" 아미타바 " " 아미타바 " " 아미타바 " " 아미타바 "

< '아미타바' 염불 소리가 좋으셔서, 선원장스님께서 재청하셨답니다~ >

위 ' 아미타바 ' 염불 음은 인광 대사께서 만드셨습니다.

기도할 때, 법기는 요령을 사용하고

음성은 빠르지도 않고 늦지도 않고 자연적으로 되는 음성으로 합니다.

염불할 때는 엄마가 아이를 안고 있는 감각 또는 자식이 부모에 대한 감정으로 합니다. 

이렇게 염불함으로 해서 왕생할 수 있는 근거가 됩니다.

우리가 임종하기 전에 미리 준비 해야 됩니다.

첫째는 정토법문에 대한 정견이 옳바르야 된다.

임종시에 정토종에 대한 마음 상태가 옳바르야 된다.

염불에 대한 순서,

임종전이나 임종후에 기도할 때, 조념 염불 음이 변하면 안 됩니다.

그리고 마음의 장애를 없애야 됩니다.

이곳에서는 보통 임종후 3일 동안은 몸을 만지지 않습니다.

임종후에 몸은 실내 온도보다 점점 내려간다.

이곳에서는 임종했을 때, 가족들이 와서 울거나 하는 것이 없습니다.

축원합니다.

많은 가족들이 불교를 안 믿어도 축원을 하면 극락세계 갈 수 있으니까,

슬퍼하지도 않고 축원을 요청합니다.

3일 동안이 안되면,  8시간 동안이라도 몸을 만지지 않고 축원을 해 줍니다.

시간이 길면 길 수록 좋습니다.

 

이것이 바로 < 인광 대사 > 께서 말씀하신 것입니다.

 

( 짝짝짝짝~~ !!! )

 

 

 

 

►► 선원장 스님께서 < 인광 대사 > 의 후일담에 대해 말씀해 주셨답니다~ !

 

 

인광대사께서 처음에 법문할 때는 사람들이 없었는데,

그 다음에 상해에서 법문하실 때는 사람들이 많이 왔다.

인광 대사 속가 제자들도 많이 생기고 이래서 왔고,

어떤 사람의 꿈에서 ' 대세지 보살께서 지금 법문하시니까, 빨리 가서 들어라. '

그래가지고 알아 봤더니, 그 분이 인광 대사 였던 거다.

돌아가시기 전에도 ' 대세지 보살이 얼마 안 있으면 떠나실 거다. '

빨리 가서 법문을 들어라.

그리고 얼마 안 있다가 인광 대사가 돌아가셨다.

인광 대사가 지금 보면 상품상생에 계신다.

관정 법사의 < 극락세계 유람기 > 에 보면 나온다.

중생제도를 위해서 왔다가 가신거고, 대세지 보살의 화신이고,

인광 대사가 가장 강조한 것이,,,

임종하면 함부로 몸을 건드리면 안된다.

최소 8시간을 건드리지 마라.

냉동실에도 넣으면 안된다.

제가 직접 겪은거다.

내가 문상 갔더니, 바로 냉도실에 넣어서, 영가가 추워 죽겠다고,

진짜다 이걸 믿어야 된다.

 

대세지 보살의 화신인 인광 대사께서 사람이 임종하면 ,,,

절대 몸 함부로 건들지 마라.

곡을 하거나 슬퍼하지 마라.

독경하고 염불해 줘라.

이게 최고다.

그래야, 영가가 극락에 간다.

 

오늘, 이 말씀을 해 주신 거다.

 

 

 

 

 

 

 

►►► 동림사 창건, 정토종 초조 < 혜원 대사 - 육신탑 > 순례

 

 

 

 

 

 

 

 

 

 

 

 

►►►  여산 동림사  < 동림대불 > 순례

 

 

 

 

 

 

 

 

 

 

 

 

 

 

 

 

 

 

 

 

 

 

 

 

 

 

 

 

 

 

 

 

 

 

 

 

 

 

 

 

 

 

 

 

 

 

 

 

 

 

 

 

 

 

 

 

 

 

 

 

 

 

 

 

 

가자 ! 가자 ! 건너가자 !

완전하게 건너가자 !

극락정토 건너가서 깨달음을 성취하자 !

부처님 감사합니다 !

정토법을 널리 펴겼겠습니다 !

지켜봐 주시고 도와 주십시요 !

 

아미타바 !

(*)(*)(*)

 

 

 

 

 

 

 

 

 

 

 

 

 

►►►  화엄경 < 보현행원품 - 보현보살 10대 행원> 에 대한

선원장스님의 소참법문 중에서 ...

 

 

 

 

 

< 화엄경 > 전체를 결론 맺는 것이 < 보현행원품, 10대 행원(行願) > 이다.

 

게송에 보면,

 

원아임욕명종시(願我臨欲命終時)

원컨대, 제가 명이 다할 때에 임하여서

 

진제일체제장애(盡除一切諸障碍)

모든 일체의 장애가 모두 없어지고

 

면견피불아미타(面見彼佛阿彌陀)

저 아미타부처님을 면견해서 뵙고

 

즉득왕생안락찰(卽得往生安樂刹)

곧 안락국(극락정토)에 태어나지이다.

 

 

마지막에 ,,,

 

 

아차보현수승행(我此普賢殊勝行)

나의 보현의 수승한 수행으로 

 

무변승복개회향(無邊勝福皆回向)

가이없는 수승한 복을 다 회향한다.

 

( 보현보살이 10대 행원 보살행을 하면 큰 복이 생긴다. )

( 그 복을 다 회향하는데 어디다 하느냐? )

 

보원침익제중생(普願沈溺諸衆生)

널리 원하건대 사바세계 육도 윤회에 빠져 있는 모든 중생들이

 

속왕무량광불찰(速往無量光佛刹)

속히 무량광불의 국토에 가지이다.

 

< 화엄경 > 결론 < 극락정토 > 간다는 거다.

 

그래서,,,

제가 < 팔만대장경 > 은 < 정토 입문서 > 다.

 

(와아아 ~~~~ !!! )

( 짝짝짝짝 ~~ !!! )

 

< 화엄경 >이 사상은 화엄사상인데,  결론은 < 정토사상 > 인 거다.

화엄사상을 가지고 정토수행을 해서 극락정토 가는 것이 결론이고,,,

그래서,

우리나라 의상조사가 한국 화엄종의 종조다.

의상조사가 부석사에 무량수전을 짓고 아미타부처님을 모신 것이 

바로,,, 이것 때문에 그런 것이다.

우리나라 의상 · 원효부터 정토신앙이 근본이다.

 

이걸 잊고 있었는데,

이번에,,,

61명의 < 극락정토 가이드 > 가 생겼다.

 

 

 

선원장 스님~~ !!!

고구정녕 하신 최상의 정토법 설해 주심에 감사합니다~~ !!!

(*)(*)(*)


 

 

 

 

 

 

 

 

 

►►► 아미타부처님께서 접인 해 주시는 모습을 재현

 

 

 

 

 

 

 

 

원이차공덕 보급어일체 아등여중생 당생극락국 동견무량수 개공성불도

(*)(*)(*)

 

 

 

 

동림대불에서 내려다 봄, 동림대불 올라 오는 길이 한 눈에 내려다 보입니다~

확대해서 보시면 중간에 다리 접인교(接引橋)가 있는데요~

이 접인교(接引橋) < 이하백도(二河白道) > 를 형상화 했다고 합니다~

 

 이하백도(二河白道) : 두 개의 강과 하얀 길이란 뜻. <관경소>

 두 개의 강 <탐욕의 물의 강(청색), 성냄의 불의 강(붉은색)>

중간에 흰색, 아미타부처님께서 비춰 주시는 흰색 길을 따라 아미타바 염불하여,

극락정토로 건너 갈 수 있다고 합니다~

 

 

 

 

 

 

 

나무아미타불 !

나무아미타불 !

나무시아본사 아미타불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