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8월 17일(토) < 토요법회 > 봉행 하였답니다~~
►►► 토요법회 < 관세음보살 구생경 > 기도 봉행
이 인연 공덕으로 ...
저와 제 가족들이 탈없이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
기도와 불사에 동참한 모든이들이
재앙은 소멸하고 소원은 성취하기를 !
금련결사에 동참한 모든이들이
극락정토 금빛 연꽃에 화생하기를 !
(*)(*)(*)
►►► 선원장 스님의 토요법회 < 법문 > 중에서 ...
무상심심미묘법(無上甚深微妙法)
백천만겁난조우(百千萬劫難遭遇)
아금문견득수지(我今聞見得受持)
원해여래진실의(願解如來眞實意)
위 게송이 개경게(開經偈)다.
경전을 여는 게송이다.
강원에 다닐 때, 상강례(上講禮)를 한다.
지금 처럼 매일 아침마다 상강례를 한다.
개경게를 하면 마음이 뿌듯해진다.
무상심심미묘법(無上甚深微妙法) 위가 없어 매우 미묘한 법문
백천만겁난조우(百千萬劫難遭遇) 백천만겁 지나도록 조우하기 어렵다.
조우는 만날 遭, 만날 遇자다.
아금문견득수지(我今聞見得受持) 내가 이제 보고 듣고 얻어서 받아지니니까
원해여래진실의(願解如來眞實意) 원컨대 여래의 진실한 뜻을 이해하여지이다.
강원에 있을 때, 개경게만 해도 마음이 뻥~ 이것을 여러번 느꼈다.
정말,,,
불법(佛法)이야말로 백천만겁이 지나도 만나기 어려운 법이다.
그냥 만나는 게 아니다.
수없는 공덕(功德)을 짓고 연(緣)을 지어서 여러분들이 지금 만난 거다.
기왕에 만났으니까,
건성으로 듣거나 허투 듣거나 듣고도 따라하지 않거나 이러면 또 앞으로 얼마를 기다려야되요? 백천만겁을 기다려야 된다.
금생에 해결할래요? 백천만겁 후에 해결할래요?
금생(今生)에요.
이게 지혜로운 거다.
백천만겁을 기다리지 말고 금생에 해결해야 된다.
불법(佛法)의 핵심은 두가지다.
인과법(因果法) 해탈법(解脫法) 이다.
인과법(因果法)은 삼세인과(三世因果) 를 믿는거다.
해탈법(解脫法) 에도 두가지가 있다.
참선법(參禪法)과 정토법(淨土法) 이다.
그러니까,,,
불법(佛法)의 핵심을 세가지로 정리하면 ,,,
첫째, 인과법(因果法)
둘째, 참선법(參禪法)
셋째, 정토법(淨土法)
이걸 정확히 알아야 된다.
저도 정확히 파악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렸다.
작년에서야 파악했다. 40년동안 불교를 전공해서 석사 · 박사 학위도 받고
강원 다니고 선방 다니고 강원에서 강주도 하고 몇십년을 그렇게 지냈는데도
작년에서야 정확히 알게 됐다.
' 야, 이게 정확히 안다는 게 어려운 거구나! '
자면서도 전법을 하려고 게송을 생각하고 생각나면 일어나서 써놓고
이러면서 40년이 걸렸으니까, 다른 분들은 말할 것도 없구나!
이래서 만나긴 만났지만 제대로 만나기 어렵고
제대로 만났다 해도 그걸 잘 듣고 이해하고 실천하기 어려운 거구나!
그래서,
' 백천만겁난조우(百千萬劫難遭遇)구나! '
요새, 실감을 한다.
여러분들은 행운아 입니다.
( 짝짝짝짝~~ !!! )
사바세계는 인과(因果)에서 벗어날 수 없다.
석가모니 부처님도 못 벗어났고 사리자, 목건련도 못 벗어났는데,
누가 벗어 날 수 있겠는가? 벗어날 수 없다.
벗어나고 싶으면 어디로 가야 된다?
극락정토로 가야 된다.
진짜 답은 < 극락정토 > 에 있다.
이 사바세계에서는 두가지 방법이 있다.
인과법(因果法) 삼세인과를 믿고 열심히 복덕을 지어서 되도록이면
잘 먹고 잘 사는 것, 이게 < 하급반 > 이다.
중급반은 인과법(因果法)을 깨닫고 몸과 마음이 아바타라는 것을 깨달아서
인과에 매이지 않는 것, 인과에 무심해지는 것, 인과에 밝아지는 것
인과에 밝아지면 인과를 순순히 받아 들인다.
인과에 무심해 지는 게 < 중급반 > 이고,
< 인과(因果)를 완전히 벗어나는 것 > 이게 < 고급반 > 이다.
이게 뭐에요?
< 정토법(淨土法) > 이다.
이게 상급반이다.
사람들이 잘 못 알고 있는게, 염불해서 극락 가는 것을 하급반으로 알고 있다.
하근기들이 하는 걸로 알고 있는데, 이게 완전히 잘 못된 생각이다.
이걸 고쳐야 된다 .
원효대사 · 의상조사 · 나옹선사 · 함허득통선사 · 청허휴정선사
전부다 깨달음을 얻고 나서,
본인도 염불(念佛)하고 중생들에게도 염불(念佛)을 적극 권하셨다.
왜? 염불(念佛)을 권했을까?
본인이 선(禪)으로 깨달았으면 사람들에게 선을 권해야 되는데,
선(禪)으로 깨달았는데, 염불(念佛)을 권했다.
화엄(華嚴)으로 깨달았는데, 염불(念佛)을 권했다.
왜그랬을까 궁금했는데,
이제보니,
< 염불(念佛)해서 극락 가는 것 >이 하급반이 아니라, 상급반이였던 거다.
참, 정토법(淨土法)이
정말, 다이아몬드같은
백천만겁난조우(百千萬劫難遭遇) 라는 게
바로,
< 정토법(淨土法)을 말하는 거 였구나! >
인과법 만나기 어렵고 그 다음에 참선법 만나기 어려운 거고
정말,,,
만나기 어려운 것은
< 정토법(淨土法) 이구나 ! >
< 극락세계 > 는 삼계를 벗어난 세계다.
완전히 차원이 다른 공진법으로 만들어진 세계라서
삼악도가 없다. 퇴보가 없다.
< 아미타경 > 에 보면 나온다.
이게 굉장히 중요한 거다.
극락왕생 발원을 하지만 실제로 극락 가는 인원은 많지 않다.
왜?
< 극락 > 에 대해서 정확히 모르기 때문이다.
극락에 가려면 ,,,
이 세가지를 해야 된다.
* 첫째, 믿(信)어야 된다.
제대로 믿어야 된다.
이 윤회계를 벗어난 곳이라는 걸 알아야 확실히 믿는다.
* 둘째, 원(願)해야 된다.
극락은 업생(業生)이 아니고 원생(願生)이기 때문이다.
이 사바세계는 업생이다.
원하는 이가 가는 곳이다.
애당초 설계할 때,
아미타부처님이 48대원을 세워서 만들었기 때문에 원생인거다.
* 셋째, < 아미타명상(行) > 을 해야 된다.
명상을 하기 전에 < 업장(業障)을 참회 > 하고 해야 된다.
업장(業障)이라는 것이 업이 장애가 된다는 것이다.
극락 가는데 장애가 된다는 소리다.
악업이 장애가 되는 것은 말할 것도 없고 심지어 선업도 장애가 된다.
왜? 애착이 되기 때문이다.
이 번 백중기도 4재 때, < 십악참회 > 를 하고 < 십대발원 >을 했다.
이걸 한 이유가 있다.
3재 끝날때까지요 아우, 시끄러워 죽겠어요.
핑계없는 무덤이 없다고 그 속담이 떠올랐다.
영가들이 하고 싶은 말들이 많다.
보니까 제명에 죽은 영가가 없다. 내가 더 살 수 있었는데 저 새끼들이, 요양원에 보내서 내가 일찍 죽었어, 별의별 영가가 다 있다. 진짜다. 아, 이거 모아놨더니 시끄러워.
그나마, < 아미타명상 > 을 해서 안정이 되긴 했다.
그래서 이걸 어떻게 해야되지 해서,,,
< 십악참회 > 를 시켰다.
사람이 자기 허물은 잘 못보고 남의 허물은 잘 본다.
영가들도 똑같다.
자식들 허물, 의사 허물, 간호사 허물, 요양원의 허물, 간병을 더 잘해주면 내가 더 잘 살 수 있었는데, 뼈빠지게 벌어서 유산을 물려 줬는데 이 새끼 설판도 안 해주고, 인등도 안 켜주고, 날 위해서 그 공덕을 안 지어줘, 등등, 영가들은 텔레파시로 통하기 때문에 다 안다. 서운함, 애착 이런 것들이 있으면 장애가 되서 못 간다.
십악참회를 시켰더니, 조용해 졌다.
( 하하하하~ )
누구나 < 십악참회 > 를 해야 된다.
저도 항상 한다.
그래야 업장이 가벼워 져서 갈 수가 있다.
이 번에 < 아미타바! > 오음 염불이 굉장히 효험이 있었다.
다 같이 합장하시고~
부처님 감사합니다 !
지금부터라도 삼세인과를 굳게 믿고
참선법을 닦고 정토행을 하겠습니다 !
아미타명상을 하면서 극락정토 가이드로 살겠습니다 !
지켜봐 주시고 도와 주십시요 !
아미타바 !
(*)(*)(*)
►►► 토요법회 < 행불명상 > 2부
► < 나무아미타불 ! > 경행 염불 !
► < 아미타바 ! > 오음 염불 !
► 회향 !!!
이 인연공덕으로 ...
살아서는 모든 부처님께서 챙겨주시고
죽어서는 극락정토 금빛연꽃에 화생하기를 ... !!!
아미타바 !
(*)(*)(*)
►►► 선원장 스님의 < 소참법문 > 중에서 ...
경주 남산 마애부처님, 천년을 바로 세우다.
바위에 부처님을 새긴거다.
바위를 세우는 것이 무슨 의미가 있겠어요.
바위를 세우는 것은 상징적인 의미인거다.
그 상징적인 의미의 진짜 의미가 뭐냐?
신라시대 때의 < 정토신앙 > 을 다시 세우는 것이다.
이게 진짜 천년을 세우는 거다.
바위를 세운다는 핑계 하에 신라시대 때 < 아미따 신앙 > 을 이 시대에
다시 살리는 거 이게 진짜 천년을 세우는 거다.
내가 보니까, 지금 때가 왔다 !!!
아미따부처님이 벼르고 계신다.
( 하하하하~~ !!! )
(짝짝짝짝~~ !!! )
아미따부처님께서 작심을 하시고 이 번 기회에 ,,,
월호가 있을 때 ,,,
여러분이 있을 때 ,,,
(짝짝짝짝~~ !!! )
여러분들도 최우선 순위를 !!!
따라해 보세요~
나의 최우선 순위는 < 아미따명상 > 을 하면서 < 극락가이드 > 로 사는 것이다.
부처님 !!!
지켜봐 주시고 도와 주십시요 !
선재선재라.
( 하하하하~~ )
부처님 말씀까지 내가 했다.
오늘, 잠실 < 불광사 > 에서 백중회향 법문이 있었다.
저 번에 갔을 때는 얼마 없었는데, 오늘은 백중 회향이라 칠 팔백명 정도 많이 왔다.
< 정토법(淨土法) > 을 제대로 !!!
인과법, 해탈법엔 참선법 • 정토법, 위에 법문한거다.
법문 딱 하고 왔는데 주지스님께서 문자가 왔는데 ,,,
" 감동하지 않은 신도가 없었습니다. "
" 감사합니다 ! "
(짝짝짝짝~~ !!! )
다 같이 합장하시고~
아미타부처님 감사합니다 !
앞으로 월호스님과 함께 아미타명상을 닦으며
극락가이드로 살겠습니다 !
아미타바 !
(*)(*)(*)
원이차공덕 보급어일체 아등여중생 당생극락국 동견무량수 개공성불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