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관음상 수각
2025년 3월 1일(토) < 아미따 명상 > 수행 정진 하였답니다~~
►►► 삼보탑(三寶塔)
►►► < 아미따경 > 독송 !
►► 금생과 전생의 업장(業障) 내려놓기 : 참회 · 발원
다같이 합장하시고, 따라하세요~
살생하온 무거운 죄 지금 깊이 참회합니다.
앞으로는 방생하겠습니다.
도둑질한 무거운 죄 지금 깊이 참회합니다.
앞으로는 보시하겠습니다.
삿된음행 무거운 죄 지금 깊이 참회합니다.
앞으로는 청정한 행을 닦겠습니다.
거짓말한 무거운 죄 지금 깊이 참회합니다.
앞으로는 진실하게 말하겠습니다.
꾸밈말한 무거운 죄 지금 깊이 참회합니다.
앞으로는 있는 그대로 말하겠습니다.
이간질한 무거운 죄 지금 깊이 참회합니다.
앞으로는 화합하게 말하겠습니다.
나쁜 말한 무거운 죄 지금 깊이 참회합니다.
앞으로는 온화하게 말하겠습니다.
탐착하온 무거운 죄 지금 깊이 참회합니다.
앞으로는 베푸는 마음을 갖겠습니다.
성질내온 무거운 죄 지금 깊이 참회합니다.
앞으로는 너그러운 마음을 갖겠습니다.
어리석은 무거운 죄 지금 깊이 참회합니다.
앞으로는 낮추는 마음을 갖겠습니다.
아미따바 !
(*)(*)(*)
►►► < 아미따바 ! > 오음염불 경행 !
합장하시고 따라하세요~
고정된 실체로서의 나는 없다. 무아(無我)
그러므로 어떠한 나도 만들 수 있다. 대아(大我)
바로 지금 여기에서 나의 행위가 나다. 시아(是我)
가자! 가자! 건너가자! 완전하게 건너가자! 초아(超我)
아미따바 !
(*)(*)(*)
고정된 실체로써의 나는 없다.
< 무아설(無我說) >은 불교의 핵심이다.
초기불교에서는 무아설을 주로 얘기한다.
* 무아(無我)는 초급반이다.
그러므로 어떠한 나도 만들 수 있다.
이게 대아(大我)인 대승불교의 불성(佛性)사상이다.
부처도 될수 있는데, 무언들 될 수 없으랴?
* 대아(大我)는 중급반이다.
바로지금 여기에서 나의 행위가 나다.
육조단경에서는 말한다.
불행시불, 부처의 행위가 부처다.
아행시아, 나의 행위가 나다.
* 시아(是我)는 고급반이다.
가자! 가자! 건너가자! 완전하게 건너가자!
* 정토불교의 초월적인 나, 초아(超我)는 졸업반이다.
그런데, < 검정고시반 > 이 있다.
반드시 무아 · 대아 · 시아를 다 거쳐서 초아를 해야 되는건 아니다.
검정고시를 패스하면 되는데,
검정고시반에는 필수과목과 선택과목이 있다.
선택과목은 해도 그만 안해도 그만,
< 필수과목은 꼭 해야 된다. >
무아, 대아, 시아는 선택과목이다.
필수과목은 뭐냐?
초아(超我)
가자! 가자! 건너가자! 완전하게 건너가자!
극락정토 건너가서 깨달음을 성취하자.
이건 꼭 해야된다.
초급 · 중급 · 고급을 다 해도 ,,,,
< 졸업반 > 을 안 하면 ???
사바윤회에서 졸업을 못 한다.
사바세계에서 졸업하고 해탈세계로 가려면 ???
가자! 가자! 건너가자! 완전하게 건너가자!
< 졸업반 >을 이수해야 한다.
이 필수과목이 바로 < 선정쌍수(禪淨雙修) >
즉 < 정토선(淨土禪) > 입니다.
< 아미따경 > 읽고, < 참회 · 발원 > 하고, < 오음염불! > 하고 ,,,
이게, 필수과목입니다.
이것만 ,,,잘 하면 ,,,
사바윤회를 < 졸업 > 할 수 있습니다.
( 짝짝짝짝~~ !!! )
►► 회향 발원 !
부처님 감사합니다!
앞으로 정토법을 널리 펴겠습니다!
이 인연공덕으로 ...
살아서는 모든 부처님께서 챙겨주시고
죽어서는 극락정토에 화생하기를 ... !!!
아미따바 !
(*)(*)(*)
►►► 삼보탑 · 관음상
►►► < 나무아미따불 ! > 6자염불 경행 !
*염불법(念佛法)도 다양하게 여러가지가 있으니까,
다양하게 배워서, 본인이 잘 되는 것을 하면 됩니다.
어떤게 옳고, 어떤게 그른게 없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동림사 염불로 애절한 마음으로 하는데,
동림사 염불할 때는,
< 정토인(淨土印) > 을 하고 합니다.
정토인은 왼손이 아래, 오른손이 위에, 그래가지고 원을 만든다.
거꾸로 하면 선정인(禪定印)입니다.
< 선정(禪定) > 은 본체로 돌아가는 수행이기 때문에,
< 선정인(禪定印) >을 합니다.
왼손은 본체(體)를 상징하고, 오른손은 작용(用)을 상징합니다.
원래, 체와 용이 둘이 아니지만(體用不二)
선정은 섭용귀체, 작용을 거두어 본체로 돌아가는 공부라,
본체인 왼손을 오른손으로 받쳐주는 겁니다.
반면에, < 정토(淨土) > 는 종체기용, 본체로부터 작용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 부처님이 만들어 놓으신 정토(淨土)로 간다 ' 이런 내용이기 때문에,
< 정토인(淨土印) >
본체인 왼손이 작용인 오른손을 받들어 주는 겁니다.
그렇지만 결국은 ' 둘이 아니다 ' 그랬죠?
그래서 두손의 엄지를 맞대어 원을 만들어 줍니다.
' 본체와 작용이 둘이 아니다 ' 라는 의미에서,
원을 지어주는 것입니다.
►► 회향 발원!
부처님 감사합니다!
저는 지금부터 명이 다하는 날까지
아미따 명상을 하면서 극락 가이드로 살겠습니다!
이 인연공덕으로 ...
몸과 마음이 밝아지고, 세상이 밝아지며
한량없이 밝고 밝은 극락정토에 화생하기를 ... !!!
아미따바 !
(*)(*)(*)
►►► 선원장 스님의 < 질의응답 > 중에서 ...
* 아바타가 아미따바 염할 뿐 !
하면, 상품(上品)으로 갑니다.
' 나 ' 라는 생각이 안 떨어지면,,, 하품(下品)!
' 나 ' 라는 생각은 안 떨어졌지만,
복음 많이 지었으면,,, 중품(中品)!
' 나 ' 라는 생각이 떨어지고 복도 지었으면 ,,,
상품(上品)!
" 아바타가 아미따바 염할 뿐 ! "
이대로만 하면 상품상생(上品上生)입니다.
애착과 원망이 밀려올 때 마다
' 이 아바타가 저 아바타를 애착하는구나! '
' 이 아바타가 저 아바타를 미워하는구나! '
자꾸 이렇게 연습해야 된다.
' 이 아바타가 저 아바타를 애착하는구나 ! '
애착하면 뭐하냐? 둘다 아바타인데!
' 이 아바타가 저 아바타를 미워하는구나! '
미워하면 뭐하냐? 둘다 아바타인데, 다 부질없는 짓이지.
이렇게 자꾸 연습하면 ,,,
염불 할 때도
' 이 아바타가 저 아바타를 염하는구나! '라고 할 수 있다.
아미따부처님도 아바타다.
극락도 가상현실이다.
하지만 차원이 다르다.
극락에 가면 불퇴전이라 일생보처보살까지 간다.
누구나 다 미륵보살의 경지에 오른다.
이게 일생보처보살이다.
그래서 여러분들이 꾸준히 아미따명상을 하면서
극락가이드로 살면 누구나 다 간다.
원이차공덕 보급어일체 아등여중생 당생극락국 동견무량수 개공성불도 ()()()
아미따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