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관음상 수각

 

2025년 3 1(토)   < 아미따 명상 >  수행 정진 하였답니다~~

 

►►►  삼보탑(三寶塔)

 

►►►  < 아미따경 > 독송 !

 

 

 

 

 

 

 

►►  금생과 전생의 업장(業障) 내려놓기 : 참회 · 발원

 

 

다같이 합장하시고,  따라하세요~ 

 

살생하온 무거운 죄 지금 깊이 참회합니다.

앞으로는 방생하겠습니다.

도둑질한 무거운 죄 지금 깊이 참회합니다.

앞으로는 보시하겠습니다.

삿된음행 무거운 죄 지금 깊이 참회합니다.

앞으로는 청정한 행을 닦겠습니다.

거짓말한 무거운 죄 지금 깊이 참회합니다. 

앞으로는 진실하게 말하겠습니다.

꾸밈말한 무거운 죄 지금 깊이 참회합니다.

앞으로는 있는 그대로 말하겠습니다.

이간질한 무거운 죄 지금 깊이 참회합니다.

앞으로는 화합하게 말하겠습니다.

나쁜 말한 무거운 죄 지금 깊이 참회합니다.

앞으로는 온화하게 말하겠습니다.

탐착하온 무거운 죄 지금 깊이 참회합니다.

앞으로는 베푸는 마음을 갖겠습니다.

성질내온 무거운 죄 지금 깊이 참회합니다.

앞으로는 너그러운 마음을 갖겠습니다.

어리석은 무거운 죄 지금 깊이 참회합니다.

앞으로는 낮추는 마음을 갖겠습니다. 

아미따바 !

(*)(*)(*)

 

►►►  < 아미따바 ! > 오음염불 경행 !

 

 

 

합장하시고 따라하세요~

  

고정된 실체로서의 나는 없다.     무아(無我)          

그러므로 어떠한 나도 만들 수 있다.    대아(大我)     

바로 지금 여기에서 나의 행위가 나다.   시아(是我)  

가자! 가자! 건너가자! 완전하게 건너가자!    초아(超我)

아미따바 !

(*)(*)(*)

 

고정된 실체로써의 나는 없다.

< 무아설(無我說) >은 불교의 핵심이다.

초기불교에서는 무아설을 주로 얘기한다.

* 무아(無我)는 초급반이다.

 

그러므로 어떠한 나도 만들 수 있다. 

이게 대아(大我)인  대승불교의 불성(佛性)사상이다. 

부처도 될수 있는데, 무언들 될 수 없으랴?

* 대아(大我)는 중급반이다.

 

바로지금 여기에서 나의 행위가 나다.

육조단경에서는 말한다.

불행시불, 부처의 행위가 부처다.

아행시아, 나의 행위가 나다.

* 시아(是我)는 고급반이다.

 

가자! 가자! 건너가자! 완전하게 건너가자!   

* 정토불교의 초월적인 나, 초아(超我)는 졸업반이다. 

 

그런데, < 검정고시반 > 이 있다.

반드시 무아 · 대아 · 시아를 다 거쳐서 초아를 해야 되는건 아니다. 

검정고시를 패스하면 되는데,

검정고시반에는 필수과목과 선택과목이 있다.

선택과목은 해도 그만 안해도 그만,

< 필수과목은 꼭 해야 된다. >

무아, 대아, 시아는 선택과목이다.

필수과목은 뭐냐?

초아(超我)

가자! 가자! 건너가자! 완전하게 건너가자!

극락정토 건너가서 깨달음을 성취하자.  

이건 꼭 해야된다. 

 

초급 · 중급 · 고급을 다 해도 ,,,,

< 졸업반 > 을 안 하면 ???

사바윤회에서 졸업을 못 한다. 

 

사바세계에서 졸업하고 해탈세계로 가려면 ???

가자! 가자! 건너가자! 완전하게 건너가자!

< 졸업반 >을 이수해야 한다.

 

이 필수과목이 바로 < 선정쌍수(禪淨雙修) >

즉 < 정토선(淨土禪) > 입니다.

 

< 아미따경 > 읽고,  < 참회 · 발원 > 하고, < 오음염불! > 하고 ,,,

이게, 필수과목입니다.

이것만 ,,,잘 하면 ,,,

사바윤회를 < 졸업 > 할 수 있습니다.

( 짝짝짝짝~~ !!! )

 

 

 

 

 

 

 

 

►► 회향 발원 !

 

 

 

부처님 감사합니다!

앞으로 정토법을 널리 펴겠습니다!

이 인연공덕으로 ...

살아서는 모든 부처님께서 챙겨주시고

죽어서는 극락정토에 화생하기를 ... !!!

아미따바 !

(*)(*)(*)

 

►►►  삼보탑 · 관음상 

 

►►►  < 나무아미따불 ! > 6자염불 경행 !

 

 

 

*염불법(念佛法)다양하게 여러가지가 있으니까,

다양하게 배워서, 본인이 잘 되는 것을 하면 됩니다.

어떤게 옳고, 어떤게 그른게 없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동림사 염불로 애절한 마음으로 하는데,

동림사 염불할 때는,

 < 정토인(淨土印) 을 하고 합니다.

정토인은 왼손이 아래, 오른손이 위에, 그래가지고 원을 만든다.

거꾸로 하면 선정인(禪定印)입니다.

< 선정(禪定) >  본체로 돌아가는 수행이기 때문에,

< 선정인(禪定印) >을 합니다.

왼손은 본체(體)를 상징하고, 오른손은 작용(用)을 상징합니다.

원래, 체와 용이 둘이 아니지만(體用不二)

선정은 섭용귀체, 작용을 거두어 본체로 돌아가는 공부라,

본체인 왼손을 오른손으로 받쳐주는 겁니다.

 

반면에, < 정토(淨土) > 는 종체기용, 본체로부터 작용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 부처님이 만들어 놓으신 정토(淨土)로 간다 ' 이런 내용이기 때문에,

정토인(淨土印)

본체인 왼손이 작용인 오른손을 받들어 주는 겁니다.

그렇지만 결국은 ' 둘이 아니다 ' 그랬죠?

그래서 두손의 엄지를 맞대어 원을 만들어 줍니다.

' 본체와 작용이 둘이 아니다 ' 라는 의미에서,

원을 지어주는 것입니다.

 

 

 

 

►► 회향 발원!

 

 

 

부처님 감사합니다!

저는 지금부터 명이 다하는 날까지

아미따 명상을 하면서 극락 가이드로 살겠습니다!

이 인연공덕으로 ...

몸과 마음이 밝아지고, 세상이 밝아지며

한량없이 밝고 밝은 극락정토에 화생하기를 ... !!!

아미따바 !

(*)(*)(*)

 

►►► 선원장 스님의 < 질의응답 > 중에서 ...

 

 

 

 

 

* 아바타가 아미따바 염할 뿐 !

하면, 상품(上品)으로 갑니다.

' 나 ' 라는 생각이 안 떨어지면,,, 하품(下品)!

' 나 ' 라는 생각은 안 떨어졌지만,

복음 많이 지었으면,,, 중품(中品)!

' 나 ' 라는 생각이 떨어지고 복도 지었으면 ,,,

상품(上品)!

" 아바타가 아미따바 염할 뿐 ! "

이대로만 하면 상품상생(上品上生)입니다.

애착과 원망이 밀려올 때 마다

' 이 아바타가 저 아바타를 애착하는구나! '

' 이 아바타가 저 아바타를 미워하는구나! '

자꾸 이렇게 연습해야 된다. 

' 이 아바타가 저 아바타를 애착하는구나 ! '

애착하면 뭐하냐? 둘다 아바타인데!

' 이 아바타가 저 아바타를 미워하는구나! '

미워하면 뭐하냐? 둘다 아바타인데, 다 부질없는 짓이지.

 

이렇게 자꾸 연습하면 ,,,

염불 할 때도 

' 이 아바타가 저 아바타를 염하는구나! '라고 할 수 있다.

아미따부처님도 아바타다.

극락도 가상현실이다.

하지만 차원이 다르다.

극락에 가면 불퇴전이라 일생보처보살까지 간다.

누구나 다 미륵보살의 경지에 오른다.

이게 일생보처보살이다. 

그래서 여러분들이 꾸준히 아미따명상을 하면서

극락가이드로 살면 누구나 다 간다.

 

 

 

 

 

 

 

원이차공덕 보급어일체 아등여중생 당생극락국 동견무량수 개공성불도 ()()()

아미따바 ! 

(*)(*)(*)